[미디어SR 이승균 기자]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 거래에 활용한 공영홈쇼핑 전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과 관계자들이 무더기로 금융당국으로부터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1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달 25 정례회의를 열고 미공개 정보 이용에 가담한 공영홈쇼핑의 임직원과 관계자 8인에 과징금을 부과해 국고 환수하기로 의결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기타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 임직원들은 2017년 7월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궁 제품이 홈쇼핑 업계에 재입성한다는 사실을 알고 언론 보도 이전에 주식을 대량 매입해 4억원 대 부당 이익을 챙긴 혐의를 받아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송갑석 의원은 이영필 전 대표와 임직원 35명이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다. 송 의원은 지난 16일 국정감사에서 정확한 편취 금액 공개를 요구했으나 공영홈쇼핑 측은 이에 관해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
 
공영홈쇼핑은 지난해 12월까지 총 18개월에 걸쳐 조사를 진행하고 이 전 대표와 담당 MD를 제외한 징계 대상자 34명에게 성과급을 지급하고 인사위원회 징계 조치에 따른 감봉 처분도 규정에 못 미치도록 이뤄져 후속 조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 전 대표와 담당 MD는 사건 조사 직전 해임과 사퇴했고 감사실장이 개인정보조회 동의를 거부해 공영홈쇼핑은 정확한 매수와 매도 금액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후 감사실장은 올해 5월 지방 노동회에 부당징계 구제신청을 통해 감봉 조치로 화해 복직하는 과정에서 6개월 치 월급을 일괄 지급 받았다.
 
이번 과징금 부과 대상자 중에는 공영홈쇼핑 납품업체 직원도 포함됐다. 납품 과정에서 회사 관계자로부터 본 건 정보를 건네받고 내츄럴엔도텍 주식 1만 197만주를 매수해 부당 이익을 취해 1억 91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그 밖에도 공영홈쇼핑 팀 회의 및 제품 판매 관련 메일, 노사협의회 비정기미팅에 참석해 정보를 취득해 주식 매매에 활용하거나 팀장으로 근무하며 다른팀에 근무하는 직원에게 전달한 팀장 등 8명의 관계자가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송갑석 의원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관련자들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나온 이후 확실한 징계 조치와 내부 규정 정비를 통해 재발 가능한 관련 위법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