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 버닝썬 사진:구혜정 기자

 

버닝썬 사태로 마약 사범 집중 단속에 나선 경찰청은 두 달 동안 외국인 마약사범 123명을 적발해  75명을 구속했다.

범죄 유형별로는 마약 투약사범이 68명(55.3%), 유통사범이 55명(44.7%)이었다.

경찰청은  "외국인 마약범죄는 처벌형량이 높고 소지·거래자체를 금지한다는 점에서 주로 단속회피를 위한 비노출 형태로 이루어지며, 상대적으로 해외에서 쉽게 마약을 구할 수 있어 국내·외 마약사범이 연계된 국제적 마약범죄가 대다수였다"고 밝혔다.

국내 밀반입은 주로 중국·동남아 등에서 국제우편·소포 등에서 무인 배송 방식으로 반입되거나, 커피나 과자 상자 등에 소량씩 숨긴 후 항공기 등을 통해 직접 운반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과거에는 주로 대면거래 방식으로 유통되던 마약이 최근 SNS 등 인터넷을 통해 구매를 원하는 외국인으로부터 마약대금을 입금받은 후, 소포로 배송하거나 물품보관함 등 특정장소에 마약을 숨겨 놓고 이를 찾아가는 일명 던지기 수법 등으로 변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마약 투약은 주로 공장숙소 및 원룸 등 보안유지가 용이한 곳에서 같은 국적 또는 직장동료 외국인끼리 모여 단체로 투약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기존 주사방식에 비해 장소제한이나 바늘자국 없이 투약이 가능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기구를 이용한 연기흡입 방식이나 알약형태의 경구투약 방식이 성행했다.

경찰청 외사수사과 관계자는 2일 미디어SR에 "태국·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의 기후 및 치안 여건으로 필로폰·야바 등을 쉽게 제조·구입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국내에 비해 마약범죄에 대한 준법의식이 약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마약 종류별로는 향정신성의약품 83명(67.5%), 대마 23명(18.7%), 마약 17명(13.8%)순이다. 성범죄에 이용되는 마약류는 대부분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직접 투약하기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투약하여 성범죄에 이용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청 외사수사과는 "경찰청에서는 해외경찰과의 공조수사 및 법무부(출입국)와의 합동단속 등 국·내외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다각적 집중단속을 추진하고,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 집중단속을 적극 추진해 외국인 마약범죄 근절을 위해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