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새 월화극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 출연진들과 박원국 감독 / 사진=구혜정 기자

김동욱이 이번엔 근로감독관으로 깜짝 변신,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으로 안방극장에 속시원한 대리만족을 선사한다.

8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 골든마우스홀에서 MBC 새 월화드라마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극본 김반디, 연출 박원국)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배우 김동욱, 김경남, 류덕환, 박세영, 설인아와 박원국 감독 등이 참석했다.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은 왕년엔 불의를 참지 못하는 유도 폭력 교사였지만 지금은 복지부동을 신념으로 하는 6년 차 공무원 조진갑(별명 조장풍)(김동욱)이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으로 발령 난 뒤 갑질 악덕 사업주 응징에 나서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통쾌 작렬 풍자 코미디 드라마다.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직장 갑질을 다룬다. 드라마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직장 갑질에 맞서는, 을 대신 갑과의 전쟁을 치르는 근로감독관이 주인공인 드라마다. 통쾌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MBC 새 월화극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의 김동욱 / 사진=구혜정 기자

박원국 감독은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은 현실에서 힘을 가진 갑들이 힘이 없는 을들에게 횡포를 부릴 때 누군가 나서서 저 갑들을 시원하게 응징해줬으면 좋겠다는, 비현실적인 판타지적 욕망을 투영한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감독은 "상당히 재밌고 유쾌한 액션과 코믹, 감동, 아주 조금이지만 달달한 멜로 등 재밌는 요소가 많이 포함된 좋은 드라마"라고 강조했다.

전작 '손 더 게스트'에서 좋은 활약을 펼쳤던 김동욱은 메인 타이틀롤을 맡아 컴백했다. 10kg의 체중 증량까지 거치는 열정을 수반했다. 통쾌한 사이다를 전하겠다는 각오다. 김동욱은 "체중을 조금 늘려서 오래 운동하다 지금은 쉰, 조금은 아재 느낌을 주려고 했다. 최선을 다해 음식 섭취하고 운동하며 체중 불렸다"며 의지를 재차 다졌다.

김동욱은 또 "저 혼자 짊어지고 가야한다곤 단 한 번도 생각 안 했다. 쟁쟁한 배우분들이 출연해서 기댈 곳이 많다"면서 "배우 분들과 즐겁게 연기하며 최선을 다해 집중하면 자연스럽게 좋은 작품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MBC 새 월화극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 박세영, 김동욱 / 사진=구혜정 기자

김동욱과 이혼 10년차 부부로 호흡을 맞추는 박세영은 "사랑하기도 전에 이혼 10년차로 만났다.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굉장히 많았다. 낯도 많이 가리는데 편하게 해주셔서 저도 편하게 했다"면서 "초반에 서로 굉장히 어색했던 때가 이혼하고나서 10년 만에 만난 그 분위기와 잘 어울렸던 것 같다"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처음으로 주연급 활약에 나서는 배우 김경남도 돋보였다. 김경남은 "감회가 남다르다. 역할로서도 좀 더 책임감이 생긴 것 같고 그만큼 부담감이 있다"고 말했고, 류덕환은 '믿고 보는 배우'라는 수식어에 대해 "앞으로는 생각보다 커보이는 배우, '생커배'라는 말을 듣고 싶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더했다.

설인아의 캐릭터 변신도 눈에 띄는 부분 중 하나. 전작 '내일도 맑음'과는 180도 다른 화려한 외향에 대해 그는 "킹스맨 가젤 느낌과 갑질 느낌 외적으로 표현했음 좋겠다는 작가님의 이야기가 있었다"면서 "덕구를 만나면서 또 한 번 스타일이 변할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 저와 덕구가 나오는 장면이 독특하게 표현되는 부분일 것"이라고 귀띔해 궁금증을 모았다.

MBC 새 월화극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 출연진/ 사진=구혜정 기자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이라는 제목답게 감독은 현장 근로시간도 잘 준수되고 있다고도 말했다. 

박 감독은 "근로기준법에 관한 이야기 다루는 만큼 당연히 잘 지키려 노력 중이다. 스태프 대표를 선출하고 제작진이 협의 하에 근로시간, 휴식시간 등의 기준 확실히 정해서 이행하고 있다"면서 "스태프들의 휴식과 그들의 복지 등에 대해 타 드라마보다 훨씬 더 신경쓰고 귀 기울이며 잘 지키고 있다"고 자부했다.

사회 정의를 코믹한 터치로 그려내는 지상파 드라마들이 최근 다수 등장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감독은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만이 가진 특장점을 밝혔다. 박 감독은 "우리 드라마는 현실에 기반한 판타지 히어로물이라 생각한다. 시청자 분들이 실제로 느꼈던 애환을 시원하게 해소해주는 조장풍 활약상이 어우러져서 기존 작품들과 차별화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동욱 역시 "타 작품들의 주인공과 저는 외모·나이·체중 면에서 많이 다르지 않을까 싶다. 저희는 나름의 통쾌한 액션이 많이 나온다. 저희 작품만의 새로운 통쾌함과 재미난 모습을 갖고 있다"고 강조해 기대와 관심을 더했다.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은 8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월, 화요일 밤 10시 방송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