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당국이 핀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금융권의 API 개방 정책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21일 "금융권 API 개방이라는 국제적 추세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현행 API 운영체계를 보다 고도화하기 위해 전반적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핀테크 산업의 고도화로 오픈 API를 활용한 금융 유관산업이 국제적으로 큰 성장 폭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응하는 정책으로 풀이된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네트워크상에서 서로 다른 프로그램 간 데이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금융권 오픈 API 정책이 추진되면 핀테크 기업은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결제, 송금, 계좌, 환율 등 정보를 활용해 개인에게 맞춤화된 금융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금융위는 지난 2016년 개발한 은행권 공동 오픈 API를 개발했으나 이를 통해 제공하는 기능이 다소 제한적이고 참여 대상이 한정적인 한계점이 있어 기능과 역할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은행권은 오픈 API로 제공해 온 잔액, 거래내역, 계좌 실명, 송금인정보, 출입금 기능 외에도 자체적으로 핀테크 기업과 전세자금 한도, 외국인 유학생 등록금 수납정보, 환율정보, 환전 기능 등을 API를 활용해 제공해왔다.

금융위는 장기적으로 은행권 외에도 증권, 보험 등 다양한 금융산업 전반이 참여하는 오픈 API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비금융권, 통신사, 정부·공공기관 등이 공유하는 데이터 표준 API를 별도로 구축하고 신용정보법이 개정되면 금융회사의 API 구축 의무를 부과하는 계획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금융정보 활용 규제 완화가 지속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면서 금융위 5월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인가를 앞두고 컨소시엄을 통해 합류한 핀테크 기업과 은행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