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동물보호단체 케어

안락사 논란으로 인해 동물보호단체로부터 동물보호법 위반, 사기 및 배임 등 혐의로 고발당한 동물권 단체 케어(CARE)의 박소연 대표는 논란 이후 한달이 지나도록 대표직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달 27일 열린 이사회에서 박소연 대표의 직무정지 건은 부결됐다. 이와 관련, 케어 측은 "사건 당사자인 박 대표와 A씨 양측의 소명을 듣고 직무정지를 의결하려 했으나 A씨가 불참해 의사결정 기회를 놓쳤다"라고 설명했다. A씨는 케어 내부에서 일어난 구조동물 안락사를 고발한 내부고발 당사자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A씨에 대한 임원 직무 정지안도 부결됐다. 케어 측은 "A씨가 언론 제보 전 사무국 회의나 총회가 승인한 이사회에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이유 등에 대해 소명을 요청하려 했으나 이사회에 불참했다. 2회 이상 불참한 임원에 대해 직무를 즉시 정지할 수 있으나 1회에 한해 소명기회를 주기로 하고 다음 이사회에서 A씨에 대한 직무정지를 재논의키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A씨는 최근 동물관리국장 직무 정지 통보를 받는 등, 사실상 업무에서는 배제됐다. 언론 제보 전 임 씨는 공익신고자로 신고를 해둔 상태다.

한편, 안락사 논란으로 인해 회원수와 후원금이 급감한 것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직원들에게 돌아갔다. 케어 이사회 회의록에 따르면, 회원수 1400명 이탈, 월 2500만원의 후원금이 감소하면서 인원감축이 진행 중이다. 케어 측은 "비상사태인 현 시국, 업무가 없는 교육팀, 홍보팀, 케어티비의 인원은 인원보강이 필요한 회원관리팀, 입양팀, 동물관리팀에 편입하거나 법률검토 후 권고사직, 권고휴직, 대기발령 조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박 대표의 사퇴를 요구한 직원연대에 대한 이사회의 보복 조치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사회는 "직원연대는 자율경영권 및 인사권에 개입하려하며 경영진을 압박하고 있다. 직원연대 일부구성원들은 사건 보도 5일 전부터 이미 사안을 알고 있었고 A씨 지시로 성명서를 준비하는 등 치밀한 계획도 논의되고 있었다. 직원연대의 활동이 강압적이고 비민주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직원연대 구성원들끼리도 서로의 행동에 강한 불만을 갖고 이탈하는 직원들이 있다"라는 내용을 회의록에 기록하기도 했다.

한편, 당초 직원연대는 2월 중 열리는 총회에서 박 대표에 대한 해임 안건을 제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총회 일정이 아직 잡히지 않았다. 케어 측 관계자는 18일 총회 일정에 대한 질문에 "미정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