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탄가격 인상반대 청와대 릴레이시위에 나선 밥상공동체 연탄은행 허기복 대표. 사진. 사회복지법인 연탄은행

 

최근 3년 사이 연탄 가격이 무려 50.8%나 인상되면서 연탄사용 빈곤가구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3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서울 노원구 중계본동 백사마을 주민 16명이 연탄가격 동결을 위한 서명서 등을 낭독했다. 70~80대 노인들인 이들은 대통령에 호소하는 편지를 낭독하기도 했다.

연탄은행전국협의회는 이날 미디어SR에 "연탄 가격이 현재 800원에 달한다. 지역마다 차이가 존재하지만 통상 700원대에서 직배의 경우 900원까지도 치솟았다"라며 "이 같은 상황은 연탄사용 빈곤가구에게는 크나큰 부담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에 지난 달 13일에는 청와대국민청원 게 시판에 '서민의 연료인 연탄이 금탄이 되고 있다. 막아달라'는 내용의 청원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연탄가격 상승의 배경에는 환경규제가 있다. 지난 2015년까지는 정부의 가격억제로 500원 선에서 유지되던 연탄이 환경규제 강화로 인해 2016년부터는 가격이 급등했던 것이다. 기후변화 대응에 화석연료가 마치는 영향 때문이다.

그러나 이 가운데 도시가스 설비가 부재한 백사마을의 경우는 일종의 사각지대가 되어버린 셈이다. 환경 규제 탓에 연탄 가격이 오른만큼 다른 이들의 주거환경 설비를 보조해주는 등의 다른 지원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키워드

#연탄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