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이 효성으로부터 각종 향응을 받고 변압기의 납품과정에서 1억원 상당의 외함을 납품받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이 한수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수원 감사실은 직원 16명이 2011∼2014년 효성으로부터 향응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향응은 효성이 2011년 29억3천만원에 공급하기로 계약한 총 5개의 '가동 원전 전력용 변압기 예비품' 납품 과정에서 이뤄졌다.

이 의원에 따르면 효성은 당시 납품 과정에서 납기를 맞추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자 변압기를 외부 충격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외함'을 새로 제작하지 않고 그대로 납품하려고 로비했다는 것이다. 

효성은 2개의 외함을 납품하지 않았지만, 한수원 직원들은 이를 승인하고 계약금액 조정도 하지 않았다. 효성이 이렇게 챙긴 이익이 약 1억원이라고 이 의원은 주장했다.

한수원 감사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해당 업무를 담당한 한수원 직원들은 회식비 대납, 룸살롱 접대 등 효성으로부터 여러 차례 향응과 접대를 받았다. 명절에 백화점 상품권을 받기도 했다.

이 사건은 효성중공업 전 직원이 2017년 국민신문고로 제보하면서 알려졌고, 경찰은 한수원 직원 일부가 향응을 받았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한수원에 알렸다.

한수원은 곧 징계 수위를 결정하여 처분할 예정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6일 미디어SR에 "제보에 의해 이번 사안을 인지하게 됐는데, 내부 조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처리할 방침이다. 관련자들을 엄정하게 처리할 계획이며, 조사결과가 나오면 외부 기관에 이첩할 수 있는 것은 하고 검참고발도 고려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 의원은 "한수원은 검찰에 사건을 수사 의뢰해 관련자 혐의를 입증하고 추가적인 여죄가 있는지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고 밝혔다.

효성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당시 해당 직원에게 접대비를 많이 사용했던 것에 대한 경고를 줬었다. 관둔지는 오래됐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