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대한상공회의소

"일을 하려고 해도 뭐 하나 확인 받으려면 보통 하루가 걸린다. 보고체계가 너무 복잡하다. 행사를 하나 해도 상사들의 입맛에 맞게 수정에 수정을 거친다. 사공이 많아 배가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직장인 A씨가 10일 미디어SR에 전한 말이다. 이처럼 한국 직장인들이 회사의 업무방식에 전반적으로 비효율성을 느끼고 있다는 실태보고서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10일 직장인 약 4,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업무방식 실태와 직장인·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한 해법 등을 담아 '국내 기업의 업무방식 실태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를 살펴보면, 직장인들은 국내기업 업무방식 종합점수를 100점 만점에 45점으로 평가했다. 부문별로는 업무 방향성(업무의 목적과 전략이 분명하다)30점, 지시 명확성(업무지시 시 배경과 내용을 명확히 설명한다) 39점, 추진 자율성(충분히 권한위임을 한다) 37점, 과정 효율성(업무추진 과정이 전반적으로 효율적이다) 45점으로 모두 50점 미만으로 조사됐다. 국내기업의 일하는 방식이 전반적으로 비합리적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업무과정이 비합리적인 이유를 묻는 말엔 '원래부터 의미 없는 업무'(50.9%)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전략적 판단 없는 '하고 보자'식 추진관행(47.5%), 의전·겉치레에 과도하게 신경(42.2%), 현장실태 모른 체 탑다운(Top-down) 전략 수립(41.8%) 등의 순이었다.

업무방식에 대해 떠오르는 단어로는 '비효율', '삽질', '노비', '위계질서' 등의 부정적인 단어가 86%를 차지했고, '합리적', '열정', '체계적'과 같은 긍정적인 단어는 14%에 그쳤다.

또 조사결과, 직장인들은 자신의 워라밸이 57.5점이라고 평가했다. 100점에 가까울수록 회사 업무와 개인의 삶을 균형 있게 영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워라밸이 낮은 원인으로는 불필요·모호한 업무(30.0%), 무리한 추진일정 설정(29.5%) 등이 꼽혔다. 또 상사의 갑자스러운 지시(7.9%) 등 비과학적 업무 프로세스가 67.4%로 우위를 차지했다.

비과학적 업무방식이 직장인의 동기부여를 저해하고, 수동적인 업무태도를 만든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회사 업무를 하며 보람을 느끼기 어렵다'고 응답한 직장인은 71%, '직원은 회사의 소모품이다'고 생각하는 직장인도 57.4%로 조사됐다. 

업무방식에 대한 체감도도 직급별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비효율적인 업무방식에 대한 젊은 직장인들의 불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업무 합리성'에 대한 임원의 긍정적 답변율은 69.6%였지만, 사원은 32.8%를 기록해 2배 정도 차이가 났다. '동기부여'의 긍정적 답변율도 임원은 60.9%에 달했지만, 사원은 20.6%에 그쳐 약 3배 차이가 났다.

직장인 B씨는 미디어SR에 "보고 때문에 시간을 많이 잡아 먹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보고해도 윗선에서 제대로 검토를 안하거나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 제자리 걸음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동기부여도 안된다. 열정도 식고 일처리 하는 버릇이 안좋게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경민 이머징 리더십인터벤션즈 대표는 "요즘 젊은 세대를 그저 워라밸만 챙기는 개인주의자로 바라보기보다 동기부여나 자기 성장을 바랄 수 없는 업무과정을 겪으며 일 대신 회사 밖 삶을 선택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오히려 이들은 자기가치 실현 욕구가 강해 동기부여만 되면 일에 몰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대한상의는 업무방식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 반응과 직급별 차이에 대해 "얼핏 보기에 각 직급이 다른 고민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문제의 원인은 일맥상통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미디어SR에 "Why에 대해 고민과 협의하지 않는 리더십과 Why를 설명하거나 질문하지 않는 소통문화가 근인이다"며 "Why를 묻고 설명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전하며 이에 대한 해결을 강조했다.

이심전심과 상명하복을 바라는 소통문화 역시 비합리적 업무방식의 주범으로 지목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업무 경험이 많아야 '척하면 척'이 가능한데 직급이나 역량에 대한 고민없이 이심전심만을 바라니 직원은 깜깜이 업무에 답답하고 상사는 상사대로 결과물에 불만족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고 말했다. 실제 분석결과 '상사가 목적과 추진배경을 충분히 설명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그렇다'는 답변이 부장·임원이 52.2%, 사원·대리 34.4% 등 낮은 직급일 수록 낮게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이번 보고서 결과에 대해 "기업문화는 분위기나 복리후생이 아니라 일하는 방식 그 자체다"며 "여전히 구시대적인 지금의 업무방식으로는 혁신적인 기업 문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한상의는 기업의 업무방식 개선을 위한 구체적 지원책도 마련했다. 이번 진단결과와 해법을 담아 책자 'Why Book'을 발간하고 배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