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서울시

서울시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도입하기로 한 서울페이(제로페이)의 윤곽이 드러났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3일 서울시 의회에 출석해 "연 매출 5억원 이하일 경우 서울페이 수수료를 완전 제로로 하고 5억원 이상~8억원 미만 구간은 0.5% 등 매출액 구간별로 다르게 책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 서울페이추진반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은행 쪽의 요구가 있어 수수료 구간을 일부 조정했다"며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의가 끝나는 9월 중으로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당초 서울시는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소상공인까지 수수료 제로화를 추진했었다.

결제수수료 제로 결제서비스 일명 서울페이는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 앱으로 QR 코드만 인식하면 구매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이체되는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등 기존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페이는 결제플랫폼 사업자와 시중은행 협력을 통해 추진할 수 있었다. 카카오페이‧페이코‧네이버‧티머니페이‧비씨카드 등 5개 민간 결제플랫폼 사업자는 소상공인에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했다. 신한은행‧우리은행 등 11개 시중은행은 플랫폼 사업자에게 수수했던 계좌이체 수수료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도 결제의 편의성 외에 유인이 있다. 정부는 서울페이 이용금액에 대해 소득공제율 최고수준 40%를 적용 예정이다.

서울페이추진반 관계자는 "경상남도, 부산광역시 등 타 지자체에서도 TF에 참여해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서울페이가 전국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