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카카오M

 

카카오M이 BH엔터테인먼트, 숲엔터테인먼트,제이와이드엔터테인먼트 등 3개 배우 매니지먼트사와 광고모델 캐스팅 에이전시 레디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지분 투자와 파트너십 등의 협업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27일 공식화 했다.

카카오M이 이들 기획사들과 접촉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진지 하루 만에 전격 발표한 것이다. 카카오M은 "한류스타 배우군을 확보해 압도적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라며 "앞으로 영상산업 전 분야에 걸쳐 밸류체인을 형성하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카카오M과 기획사들은 이번 협업을 통해 글로벌 진출에서의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카카오M은 "레디엔터테인먼트의 중국법인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배우들의 전략적인 글로벌 진출을 통한 수익 다각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며 영향력 확장을 지원할 것이다"라고 밝혔으며, 기획사의 한 관계자 역시 "과거 한류스타를 통해 해외 진출을 해봤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막강한 자본력 속에 한계를 느꼈었다. 카카오의 안정적 지원 속에 기대를 거는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BH엔터테인먼트는 이병헌, 김고은, 추자현 등의 스타들이 소속돼 있으며, 숲 엔터테인먼트는 공유, 공효진, 전도연 등이 소속돼있다. 제이와이드는 영화 '아가씨'로 세계적 주목을 받은 배우 김태리가 소속된 회사다.

굴지의 소속사들이 카카오M과의 협업을 꾀한 이유는, 엔터 산업의 새로운 수익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한 관계자는 "엔터 산업은 불안정한 측면이 분명히 있고, 카카오라는 대기업의 안정적이고 투명한 경영에 보다 튼실한 산업의 성장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기존 멜론으로 대표되는 음원 사업 외에 영상 제작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카카오M은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서의 장악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배우 외에도 스타급 감독과 작가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다. 제작시스템을 완성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겨냥한 밸류체인을 확대하는 것이 카카오M의 큰 그림.

카카오M 이제욱 대표이사는 “카카오M은 배우·제작·광고 등을 아우르는 밸류체인 완성으로 수익을 극대화하여 빠른 시간 내 K-Contents 1위 사업자로 도약할 것”이라며 “모회사 및 파트너기업들과 시너지를 강화하여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M은 작년 1월 모바일 영상 제작소 크리스피 스튜디오에 이어 같은 해 5월 스튜디오 드래곤과 공동 투자한 드라마제작사 메가몬스터를 운영하며 영상 제작 비즈니스를 운영 중이다. 또한 매거진 나일론코리아를 인수해 뷰티, 패션 등 다수의 트렌디한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기획, 생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