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메르세데스-벤츠

벤츠와 아우디 등 독일산 경유차들이 불법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유해가스 배출량을 속였을 가능성이 제기돼 환경부가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과거 폭스바겐이 유해가스 배출량을 조작했던 '디젤 게이트'의 재현이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국내에서는 문제가 된 차량 중 벤츠 2만 8천대, 아우디 6천 대 이상이 팔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권영미 환경부 교통환경과 주무관은 22일 미디어SR에 "문제가 된 차종 중 국내에 수출된 차량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위법 사항이 발견될 경우 형사고발까지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독일 정부는 불법 소프트웨어 적용 혐의로 벤츠의 1.6리터 비토와 2.2리터 C220d 및 GLC220d 차종과 아우디 3.0 A6와 A7 차종을 리콜 명령 대상으로 발표한 바 있다. 벤츠와 아우디는 지목된 차종에 유해 배출가스를 줄여주는 요소수 분사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장치가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요소수는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산소와 질소로 바꿔 정화시켜 배출가스 농도를 낮출 수 있다.

독일 정부는 지난 5월말부터 벤츠와 아우디에만 세 번에 걸쳐 30만대 가량이 리콜했고, 아우디 최고 경영자는 독일 검찰에 체포되기까지 했다.

한편, 이번 '게이트'는 아우디 측이 시작했다. 폭스바겐-아우디코리아 이수진 부장은 "디젤 게이트와 같은 사태의 재현을 막기 위해 작년 8월부터 아우디 본사에서 내부 조사에 착수했었다"며 "내부조사 중 의심스러운 내용들이 있어 독일 교통청에 조사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제 2의 디젤 게이트'가 아닌, 이를 미리 방지하려는 자발적인 노력으로 봐달라"고 이야기 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신재성 홍보매니저는 "독일 본사도 조사 결과에 상관없이 일단 전량 리콜을 하기로 결정했었다"며 "한국의 경우 독일 본사와 환경부와 리콜 여부에 관해 협의하는 중"이라 전했다.

권 주무관은 "배출가스를 조작했다면 어떤 내용의 로직으로 제어한 것인지,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등을 파악해 리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리콜에 관한 결정은 조사 경과를 지켜보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