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인터넷

청와대가 조선일보와 TV조선을 상대로 신중한 팩트 기반의 보도를 거듭 당부한 가운데, TV조선이 "진실은 밝혀질 것이다"라는 공식 입장으로 청와대에 반박했다.

TV조선은 29일 보도 내용의 근거가 있고 확보된 증거도 있으며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는 입장문을 통해 오보라는 청와대 입장에 반박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앞서 청와대는 김의겸 대변인 논평을 통해 지난 28일자 조선일보에 실린 '한미 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와 TV조선이 지난 19일과 24일에 보도한 '북, 미 언론에 ‘풍계리 폭파’ 취재비 1만달러 요구',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 등, 총 3건을 지목하며  '사실이 아닐 뿐만 아니라 비수 같은 위험성을 품고 있는 기사들'이라고 비난했다.

이 중 '취재비 1만달러 요구' 보도건에 대해 TV조선은 오보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했다. TV조선은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문제삼은 TV조선의 '北, 미 언론에 취재비 1만달러 요구‘ 기사는 복수의 외신 기자를 상대로 취재해 보도했다. 이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증언한 취재원과의 대화 녹취록과 이메일도 보관하고 있다. 민감한 상황인 점을 감안하고 취재원 보호를 위해 현재로선 공개하지 않을 뿐이다. 진실은 밝혀질 것이다"라고 전했다.

'연막탄 흔적 발견' 보도건에 대해서는 앞서 TV조선이 오보를 인정하고 삭제, 공식 사과를 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김 대변인은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을 마치 TV조선이 정규 뉴스 프로그램에서 내보낸 정식 리포트인 것처럼 인용했지만 그렇지 않다. 당시는 5월 24일 늦은 밤 트럼프 대통령의 미북정상회담 취소 서한 발표로 보도본부가 특보 준비를 위해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각종 미확인 첩보와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뉴스 팀의 착오로 그같은 문구가 온라인에 10여분간 노출됐다가 발견 즉시 삭제됐다. 또 즉각 사과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청와대 대변인의 이번 성명은 지극히 이례적이다"는 불만의 심기도 내비쳤다.

TV조선의 이번 입장문에는 오보를 낸 경위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없고, 사과를 했으니 성명을 내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태도 역시 언론으로서의 책임감 측면에서 비난을 받을 소지가 있다. 이번 입장과 관련 TV조선은 "공식적으로 입장문을 공지하지는 않았으나 문의를 준 기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렸다"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번 논평과 관련,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방송 뉴스로 보도된 '취재비 1만달러 요구' 건에 대해서는 오는 31일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V조선에 따르면, 온라인에 노출됐을 뿐인 '연막탄 흔적 발견' 건과 조선일보를 통해 보도된 '국정원 팀의 평양행'건과 관련해서는 언론중재위원회 등에서 경위를 조사할 수 있다. 언중위 관계자는 29일 미디어SR과 통화에서 "아직은 조정신청 접수가 되지 않은 건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논평을 통해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것은 언론 본연의 자세이며 남북 문제나 외교 관계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최소한의 사실 확인이 전제되어야 한다. 국익과 관련한 일이라면 또 국익을 해칠 위험이 있다면 한번이라도 더 점검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한다. 연예인 스캔들 기사에도 적용되는 크로스 체크가 왜 이토록 중차대한 일에는 적용되지 않나"라며 성토했다.

청와대는 또한 "특종이라는 유혹 앞에 언론인의 책임감이 무릎을 꿇는 경우가 너무도 잦았다. 이제 이런 보도 행태는 바뀌어야 한다"라며 조선일보가 지난 2014년 새해 '통일은 미래다'라는 타이틀의 기획기사를 보도한 건을 언급하며 "조선일보가 말한 '미래'와 지금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는 '미래'가 어떻게 다른지 도저히 모르겠다. 70년 만에 맞는 기회. 이번에 놓치면 다시 70년을 더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 이제 그만 잡고 있는 발목을 놓아주기 바란다. 어렵게 어렵게 떼고 있는 걸음이 무겁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