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가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방안을 마련하고, 피해자 구제조치를 5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을 밝혔다.

산업부가 밝힌 강원랜드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방안에 따르면, 강원랜드가 오는 30일까지 점수조작 부정합격자에 대한 퇴출 의결을 완료한 이후, 피해가 특정된 과거 지원자의 경우 4월 중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피해가 특정되지 않은 피해자 그룹에 대해서는 별도의 응시기회를 제공해 5월까지 채용하기로 했다.

산업부 감사담당관 안여선 사무관은 "5월 채용의 경우 과거 13년도의 성적은 고려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퇴출 특별팀(TF)에서는 강원랜드 채용비리의 피해자를 총 800명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는 서류전형 피해자와 면접전형 피해자를 합친 수다. 이 중 피해가 특정된 경우는 4명이다.

피해자로 특정된 4명은 지난 2013년 하이원 교육생 선발시청탁 없이 자기 실력으로 정상 합격했으나, 부정합격자들 때문에 탈락 처리된 것을 최종 확인했다. 본인이 희망할 경우 강원랜드는 위 네명을 별도전형 없이 4월 13일 까지 우선 채용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2013년 하이원 교육생 선발 채용 비리는 서류전형, 인적성평가, 면접전형 등 모든 전형 단계에서 점수조작이 이뤄져 면접전형에서 채용비리의 피해자 특정이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면접전형이 부정합격자에게 합격 점수를 주고, 여타 면접 응시자에게는 불합격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진행돼 면접탈락자의 순위를 피해자 구제 기준으로 하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점수조작 부정합격자 때문에 탈락의 불이익을 받은 응시자들에 별도의 응시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5월 말까지 구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선발인원은 최대 220여 명이다.

한편, 부정합격자들의 경우 소명진술기회가 부여된다. 산업부 정책담당관실 관계자는 "산업부의 부정합격 사실관계 조사는 이미 끝났지만, 부정합격자들의 경우 절차상 합격취소라는 판정이 나오게 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절차상 본인이 부정합격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설명할 수 있는 소명진술기회를 주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