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공제회C&C 전경. 출처 : 구글 스트리트 뷰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이철희 의원은 13일 군인공제회C&C에서 국방부 직원 자녀 채용비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군인공제회C&C에 139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입사한 A씨는 아버지가 현재 국방부 5급 사무관으로 재직 중이다. A씨의 아버지는 국방부 정보화기획관실과 국방전산원 등에서 근무했다. 국방 전산망을 전담하고 있는 군인공제회C&C와 이해관계가 있는 부서다.

2013년 A씨 채용 당시 군인공제회C&C는 서류심사 기준을 사전에 정하지 않고 접수 마감 이후 정해 A 씨에게 유리한 기준을 만들었다. 학력·본인소개에서 통상 10점이었던 등급 간 배점 편차를 15점으로 설정해 심사위원 전원은 A 씨에게 만점을 줬다.

당시 심사위원은 234명의 서류를 3시간 30분 만에 심사했는데 이는 심사위원 1인당 1분 이내에 약 20쪽에 달하는 서류를 검토하고 채점표에 결과를 써넣은 셈이다. 이에 그치지 않고 차순위자는 OA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없는 것으로 0점 처리해 서류심사에서 탈락시켰다.

그 밖에도, 국방부 4급 서기관 출신으로 전직 군인공제회C&C 임원을 아버지로 둔 B씨는 아버지가 임원으로 재직 중이던 2013년 채용됐다. 당시 군인공제회C&C는 채용공고에 '영어능력 우대'라고 적시했지만 어학성적을 지원자격으로 삼지 않았다. 심지어 B씨는 유효기간이 지난 성적표를 제출했는데도 0점이 아닌 30점의 점수를 부여했다.

이철희 의원은 "대한민국이 귀족사회입니까? 철밥통을 상속하는 현대판 음서제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합니다"라며 채용비리 근절하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국방부는 13일 A씨와 B씨의 채용 과정 전반에서 부당하게 업무처리를 한 당시 인사담당자를 경찰에 수사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군인공제회C&C 관계자는 "'심사 과정의 단순 신수로 보인다. 관련자들에 대한 면직 여부는 아직 검토하지 않았다'는 SBS의 보도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다"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군인공제회 언론홍보담당자는 국방부 경찰 수사 의뢰와 관련 "국방부에서 일차적으로 감사를 했다. 경찰 수사 의뢰도 언론을 통해 확인된 사항이다. 공식적으로 감사 처분이 나오지 않았다. 우리는 사실 그 내용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이 없으므로 국방부에 감사와 경찰 조사가 끝난 후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