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18일 중국 베이징시 파크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중국삼성 CSR경영 원년 선포식에서 장원기(왼쪽에서 다섯번째부터) 중국삼성 사장, 양양 IOC위원 겸 챔피언기금회 이사장, 탕샤오취안 중국장애인복리기금회 이사장이 중국삼성의 사회책임을 인증하고 격려하는 의미에서 핸드프린팅을 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박일근 한국일보 베이징 특파원 ikpark@hk.co.kr] 중국삼성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ㆍ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경영 원년을 선포했다.

중국삼성은 18일 베이징(北京)시 파크하얏트 호텔에서 중국본사 창립 18주년 기념, ‘CSR경영 원년’ 선포식을 열고 한 차원 높은 CSR 활동을 다짐했다.

중국삼성은 이날 ‘중국인민에 사랑 받고 중국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을 실천하기 위해 ▦CSR자원과 역량 공유 ▦투자와 CSR이 병행되는 지역진출 혁신전략 실천 ▦사회공헌사업의 전방위 확대 ▦사회와 열린 소통 지향 등의 4대 중점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중국삼성은 중국 국무원 직속 사회과학원과 전략적 협력을 맺고, 중국진출 외자기업 최초로 ‘삼성-사회과학원 CSR 연구기지’를 설립했다. 이 곳에선 앞으로 중소기업 CSR 교육 등 중국식 CSR보급 확대를 위한 공익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중국삼성은 ‘중국삼성 사회책임 보고서’도 처음으로 발간했다.

중국삼성은 특히 앞으로는 대규모 투자가 진행 중인 지방정부들과 협력, 경제적 투자와 CSR 활동이 병행되는 새로운 형태의 투자 모델인 ‘삼성 CSR시범지역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난 2005년부터 지속 추진해 온 농촌지원, 교육지원, 사회복지, 환경보호 등 4대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 나가는 동시에 앞으로 청소년 대상의 새로운 프로그램 추진 등 중국 내 사회공헌 예산도 대폭 늘려 나갈 방침이다.

장원기 중국삼성 사장은 “18세가 되면 성인식을 치르고 책임과 의무를 부여 받듯 창립 18주년을 맞아 중국사회에서 사회적 책임을 더욱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며, 가장 모범적인 기업시민이 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탕샤오취안(湯小泉) 중국장애인복리기금회 이사장도 축사를 통해 “삼성은 중국에 진출한 기업 중 최고의 모범사례로서 그 동안 8,500만 중국 장애인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왔다”고 격려했다. 이날 선포식엔 이규형 주중대사와 양양(楊揚) IOC위원 겸 챔피언기금회 이사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중국삼성은 창립기념일을 맞아 중국삼성의 공식 웨이보()를 개통하고, 중국 전역에서 임직원이 참여하는 사회공헌활동 등도 전개했다.

장원기(왼쪽에서 두번째) 중국삼성 사장과 한차오화(韓朝華ㆍ왼쪽에서 세번째) 중국 사회과학원 CSR연구센터 부이사장이 18일 중국 베이징시에서 중국진출 외자기업 최초로 ‘삼성-사회과학원 CSR 연구기지’를 설립하는 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중국삼성은 중국 국무원 직속 사회과학원과 중국진출 외자기업 최초로 ‘삼성-사회과학원 CSR 연구기지’를 설립하는 협약식을 체결했다. 장원기(왼쪽) 중국삼성 사장과 한차오화(韓朝華ㆍ오른쪽) 중국 사회과학원 CSR연구센터 부이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3-03-19 14:59:30 CSR현장소식에서 이동 됨]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