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2017 아시아 미래 포럼' 개막식 후 참가자들이 포즈를 취했다. /아시아미래포럼 제공

지난 15~16일 양일간 '2017 아시아 미래 포럼'이 서울 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되었다.

올해로 8회째 개최된 행사의 주제는 '일의 미래; 새로운 사회적 합의를 향하여'였다. 4차 산업혁명, 세계화, 인구 구조 변동 등 전 세계적으로 급변하고 있는 노동 환경에서 '좋은 일'이 무엇인지 공론화하는 자리였다.

포럼에는 각계 전문가 및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대독한 문재인 대통령 축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좋은 일'이란 무엇인지 이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어떻게 이루어갈 것인지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라며 "아시아미래포럼에서 일관되게 강조해온 '사회적 합의', '책임과 상생', '변화와 혁신' 정신은 새 정부가 추구하는 국정 운영 철학과 일치한다"라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새롭게 변화되는 미래에 한국 사회의 고용 불안정 문제 해결법으로 사회적 경제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변형석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상임대표는 발제에서 "사회적 경제 거버넌스는 지역을 중심으로 현장 주도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야 한다"라며 한국의 사례와 사회적 경제 거버넌스 현황과 문제를 소개했다. 변상임대표는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과 민관 협력 모델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발제자 김기태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소장은 "사회적 경제를 살리려면 민간의 노력이 중요하다"라며 "지역 단위에서 사회적 경제의 범위를 확대하고 민간 참여를 활성화한다면 사회적 경제는 틀이 더 공고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 소장은 "국가 주도적 거버넌스 체계가 점차 수평적 거버넌스 체계로 전환되고 있는데, 지역의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초지자체 단위의 중간 지원 조직이 중간 연결 역할을 잘해야 할 것"이라며 "사회적 경제 선진국의 경우에는 당사자 조직이 기초 단위의 중간 지원 조직 기능을 수행한다"라고 설명했다.

아시아미래포럼은 준비위원회가 주최로 열리며 '포용적 성장', '사람 중심 경제' 등 지속해서 새로운 담론을 제기해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