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월마트의 포트폴리오 접근법을 통해 연간 절약한물의 양 (갤런)

[황정수 기자] 월마트는 냉각수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물 사용과 공공 요금을 크게 감축시켰다. 2008년  냉각수 관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찾기 위해 물 관리 전문 기업인 Phigenics와 협력했다. 기업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고 냉각수 기술 전체에 대한 물 사용의 효율성을 더욱 개선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월마트가 물 효율성 증진을 위해 수행한 7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다.

 4. 성과 설명서 개발
프로그램의 목표와 핵심 결과(OKR)가 설정되면 팀은 기업의 냉각수 시스템 성과를 상세화 해야한다. 이는 기업 기술 인력과 계약자들을 위한 엔지니어링 및 운영 필수 사항을 포함한다. 상세 설명서를 개발하는 것은 팀이 운영 관리 및 물 관리 서비스를 표준화시키는 것이다. 주요 성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제품 및 기구
- 물 품질 기준: 자원과 품질
- 핵심 성과 지수(KPI)
- 물 관리 공급자 의무
- R&R 요약
- 미수행시 교정 조치 정책

2008년과 2015년의 월마트 냉각수 운영 관리 현황. 출처=Greenbiz

 5. 프로그램 성과 증명과 타당성 전략 개발
성공적인 물 관리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핵심 단계다. 계획이 정확하게 수행되는지 증명하고, 이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정량적인 증명을 제공한다. 

냉각수 관리 계획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려는 기업이라면, 신뢰할 수 있는 제 3자의 연구소와 협력하여 전형적인 냉각수 시스템 효과 메트릭스를 시험하고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KPI를 벤치마킹 해야한다.

6. 스마트하게
이 시점에서 기업들은 이 프로그램이 스마트하게 운영되는지 평가할 필요가 있다. (원격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이 스마트 프로그램은 아래에 대한 투자를 포함할 것이다

 - 냉각수 관리를 위해 전문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기반한 클라우드
- 자동 센서 관리를 위한 표준화된 시스템
- 보충 및 감압 미터계
- 무선 데이터 통신 
- 표준화된 온라인 서비스 보고

팀과 여러 이해관계자들은 인터넷이 장착된 장치를 통해 시스템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게 되었다. 실시간 데이터는 팀이 물 누수와 수질 변화에 즉각 대응할 수 있게 하면서 의사결정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팀이 운영 OKR에 대한 과정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월마트는 실시간 감시 기능과 냉각수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에 거대한 투자를 하게 되었다.

7. 커뮤니케이션, 성과 공유
물 부족에 대한 인식과 물이 사람들의 인생에 거대한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인식이 증대되면 이 단계에서는 내외부 핵심이해관계자들에게 물 사용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정기적인 미팅, 회사의 블로그와 소셜 미디어 체널을 통해 다른 사람들도 냉각수 관리 프로그램의 성공 사례를 알 수 있게 하면서 물을 절약할 수 있게 하는 훌륭한 기회가 될 것이다. 



 

월마트는 이 포트폴리오 접근법을 수행함으로써 매년 물 소비량을 감축하고 있다. 이 접근법을 개발, 운영한 2008년 이후 월마트는 냉각탑 당 물 소비를 25퍼센트 감축했다. 이는 6억 6천 갤런의 양, 440억 달러의 비용과 같은 수치다.

이 접근법은 당신의 회사 비용을 감축시킬 수 있고, 물 부족으로 인한 리스크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냉각수 관리에 대한 에너지 효율성과 모범 경영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물에 대한 시민의식을 가져야 하는 기업의 역할을 실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원문보기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