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수 기자] 오늘날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물 소비 관리에 주목하고 있다. 2011년 이후 그들이 물 관리 프로젝트에 투자한 금액은 840억 달러에 이른다. 특히 냉각수가 기업의 물 소비에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냉각수 관리 프로그램에 대해 포트폴리오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 접근법을 통해 물 소비를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미국 전역에 많은 지점을 두고 있는 월마트는 이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써 물 사용과 공공 요금을 크게 감축시켰다.

분열화된 접근법, 비용과 물 사용 증가

수냉식 시스템을 구축한 180개 미국 월마트 지점들은 냉각 시스템 성과를 원격으로 감시할 수 있는 기술과 환경이 지원되지 않았다. 또한 각 상점의 포트폴리오를 평가할 때, 월마트는 상점 내 냉각수 감독 및 관리에 대한 표준화된 접근법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로 인해 물 재사용률, 물 누수에 대한 대응이 늦어지고 에너지 효율성이 낮아져 물의 과소비를 초래하게 되었다. 더욱이 보고 시스템과 실시간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낮았기 때문에, 관리자들은 물 관리를 최적화하는 방향이 아닌 유지 관리 이슈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2008년 월마트는 냉각수 관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찾기 위해 물 관리 전문 기업인 Phigenics와 협력했다. 기업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고 냉각수 기술 전체에 대한 물 사용의 효율성을 더욱 개선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냉각탑 운영 성과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아래 프레임워크는 포트폴리오 냉각수 관리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운영하는 데 성공적인 접근법이 될 것이다. 월마트가 물 효율성 증진을 위해 수행한 7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임원진들의 리더십 얻기

“고객들이 돈을 절약하고 더 나은 삶을 사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우리의 미션에 있어서 물이 핵심이다”라고 월마트의 글로벌 책임 보고서에 언급되었다.

 기업 임원으로부터의 물 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얻는 것은 어려운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기업의 지속가능성 매니저들은 이 프로그램의 고안, 투자, 운영에 대한 지지를 얻기 위해 두 가지 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냉각탑 운영에 대한 운영비와 자본금 지출을 감축할 수 있다는 면에서 매력적인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둘째, 기존의 기업 지속가능성 목표와 함께 물 관리 프로그램을 연관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물 부족 퇴치, 물 자원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 소비자와 임직원들을 위한 건강한 환경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2. 교차기능적인 냉각수 관리 팀 개발

임원진들의 지지를 얻었다면,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부서의 냉각수 관리 팀을 구성하게 된다. 디자인, 기술 지원, 지속가능성, EH&S, IT팀으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물 관리 전문가의 관리, 지역 내 물 관리 서비스 대표자와 수질 테스트를 시행하는 연구소 간의 조율을 시행한다.

원래 팀은 다음 단계에 시행할 운영 계획을 세우고 진행 사항을 검토하기 위해 분기별로 미팅을 가져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정기적인 팀 미팅을 조율하고, 전반적인 프로그램 진행사항을 파악하고,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야 한다.

 3. 벤치마킹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팀의 첫 번째 임무는 프로그램 목표와 핵심 결과(OKRs. The Objectives and Key Results)를 개발하는 것이다. 월마트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OKR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자본자산의 유효 수명을 최적화시키기
- 냉각수 소비를 전반적으로 20퍼센트, 물 부족 지역에는 30퍼센트 감축
- 운영 및 냉각탑 비용을 20퍼센트 감축
- 소비자, 노동자 안전 및 건강 증진

원문보기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