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데일리임팩트 이상묵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11일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Guillermo Kirkpatrick) 주한 스페인 대사를 만나 경기도와 스페인 간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왼쪽)와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Guillermo Kirkpatrick) 주한 스페인 대사가 11일 경기도-스페인 간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왼쪽)와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Guillermo Kirkpatrick) 주한 스페인 대사가 11일 경기도-스페인 간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경기도청을 방문한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주한 스페인 대사와 만나 “경기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광역지자체이고, 경제와 산업의 중심지”라며 “스페인은 한국인이 가장 가고 싶은 관광 국가 중 하나고, 신재생에너지 선도국이자 자동차 생산도 유럽에서 두 번째로 많다. 오늘을 계기로 경기도와 스페인 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대사는 “한국 경제의 중심이라는 점이 외국에서 보기에 매력적인 요인이다. 경기도와 스페인 간 상호통상 관계를 강화하고 싶다”고 답했다.

도에 따르면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대사는 2008~2010년 주한 스페인 대사관에서 한차례 근무한 경험이 있다. 2022년에는 대사로 부임, 한국과 스페인을 오가며 양국 관계 강화를 위해 한-스페인 포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도는 스페인 카탈루냐주와 지난 1999년 자매결연 관계를 맺은 이래 경제, 문화 등 분야에서 활발하게 교류 활동을 지속했으며 올해는 자매결연 25주년을 맞이했다. 지난해 11월에는 페레 아라고네스(Pere Aragonès) 스페인 카탈루냐 주지사가 경기도를 방문해 양 지역의 유대를 강화한 바 있다. 

도는 이번 만남으로 스페인과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 관계를 한층 더 심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김 지사는 지난 7일 그레첸 휘트머(Gretchen Whitmer) 미국 미시간 주지사를 만나 경기도와 미시간주 간 첨단모빌리티, 신재생에너지, 4차산업혁명센터, 청년교류 등을 주제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의 국제교류와 해외투자 확대를 위해 지난 1월 다보스 포럼 참가에 이어 휘트머 미시간 주지사, 기예르모 키르크파트릭 스페인 대사 면담 등 글로벌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