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데일리임팩트 이상묵 기자] 수원시는 친환경 자동차를 구매하는 시민에게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수원시청 전경/사진=수원시
수원시청 전경/사진=수원시

시에 따르면 전기승용차 1100대, 전기화물차 300대, 수소승용차 80대를 보급한다. 친환경자동차 보급 사업은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된다.

수소 승용차 넥쏘(현대자동차)를 구매하면 3250만 원(1대)을 지원받을 수 있다. 환경부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으로 신청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자동차 출고·등록순으로 지원 대상자를 선정한다.

또한 초소형 전기승용차 400만 원, 일반승용차는 최대 940만 원을 지원한다. 전기화물차는 최대 16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보조금 지원 차량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보조금 신청일 기준 수원시에 60일 이상 연속으로 거주한 수원시민, 수원시에 주소를 둔 사업자·단체·법인이 신청할 수 있다.

구매 희망 차종의 자동차 판매지점에서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2개월 이내에 차량 출고·등록이 가능할 때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상세한 내용은 수원시 홈페이지‘수원소식→공고/고시/입법예고’ 게시판에서 ‘전기자동차’를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는 ‘2030년까지 친환경 자동차 17% 보급’을 목표로 하는 ‘친환경자동차 보급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추진과제는 △친환경자동차 전환 가속화 △대중교통(상용차) 보급 확산 △친환경 충전인프라 확충 등이다.

친환경자동차는 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1대 운행으로 1년 동안 온실가스 1.4t을 감축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친환경자동차를 적극적으로 보급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겠다”며 “많은 시민이 친환경자동차를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