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우 부산시의원, “지역균형발전 위해 차등 전기요금제 필수”

이승우 부산시의원/ 사진=이근춘 기자
이승우 부산시의원/ 사진=이근춘 기자

[부산경남=데일리임팩트 이근춘 기자]  ‘제5회 탄소중립에너지대전환포럼’이 21일 오후 롯데호텔부산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국제신문,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연구원, 부산환경공단이 공동 주최하고 박명덕 에너지경제연구원 기획조정본부장이 좌장을 맡았다.

박수영 국회의원의 분산에너지 특별법 제정의 의미와 기대효과라는 기조연설과 △글로벌 에너지시장 환경 변화와 우리의 도전 과제 △울산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추진 전략 △분산에너지와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 분야 부산시의 대응 상황과 제언  등의 주제 발표에 이어 이승우 부산시의원, 윤원근 부산테크노파크 탄소중립기업지원센터장, 이한우 울산테크노파크 에너지기술지원단장, 전용환 경남테크노파크 에너지바이오본부장, 박진호 경남연구원 탄소중립지원센터장, 정우석 창원시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이 토론에 나섰다.

이승우 시의원은 지난 1월 임시회 때부터 5분자유발언과 상임위원회, 여러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 필요성과 당위성을 알려왔고 이번 토론회에서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는 지역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필수적인 사항이라 주장했다.

이어 “부산시의 전력 자급률은 216.7%에 반해 국내 전력 소비량 1위인 서울의 전력 자급률은 8.9%로 전력 자급률이 10%를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부산은 17개 시·도 중에서 전력 자급률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차등 전기요금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탄소중립에너지대전환포럼은 작년 2월 3일 발족, 탄소중립에너지를 주제로 토론해왔으며 이번이 다섯 번째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