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해보험 본사/사진=롯데손해보험 제공
롯데손해보험 본사/사진=롯데손해보험 제공

[데일리임팩트 박민석 기자 ]  롯데손해보험이 최대 1200억원 규모 후순위채 발행을 추진한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손해보험은 오는 21일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 800억원을 후순위채를 발행해 조달한다.   

롯데손해보험은 수요예측 상황 따라 1200억원까지 증액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알려졌다. 주관사는 교보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신한투자증권 등 4곳이다. 후순위채의 표면 만기는 10년이지만 발행일 기준 5년 뒤 조기상환할 수 있는 콜옵션(조기상환청구권)이 있다.

롯데손보는 2019년 이후 매년 자본성증권(공모 기준)을 발행했다. 2021년에는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고 지난해에는 두 차례에 걸쳐 후순위채를 발행하기도 했다.

이번 후순위채의 표면 만기는 10년이지만 발행일 기준 5년 뒤 조기 상환할 수 있는 콜옵션(조기상환청구권·Call Option)이 있다.

후순위채 신용등급 및 전망은 'A-, 안정적'이다. 보험금지급능력평가 기준으로는 A0 등급이지만 채무상환의 후순위성을 고려해 A- 등급을 부여했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경과조치 이전 기존 보험사 지급여력(RBC) 비율 제도를 대체한 신지급여력(K-ICS) 비율도 200% 이상 관리하는 등 다양한 자본확충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롯데손보의 K-ICS 비율은 2023년 3분기말 기준 208.45%이다. 보험사의 K-ICS 비율이 100% 미만이면 금융당국의 관리감독 대상이다.

보험업계에서는 이번 후순위채 발행에 따라 롯데손해보험의 재무건전성이 더욱 개선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자본확충에 따라 보험사가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 지급여력비율도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