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과천=데일리임팩트 이상묵 기자] 과천시가 경기도 31개 시‧군 중 정주 환경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3년 5월 정부과천청사 앞 유휴지에서 열린 캠핑행사에 참여한 시민들 모습/사진=과천시
지난 2023년 5월 정부과천청사 앞 유휴지에서 열린 캠핑행사에 참여한 시민들 모습/사진=과천시

13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발표된 ‘2023년 경기도 사회조사보고서’에서 ‘10년 뒤에도 과천에 계속 살고 싶다’라고 응답한 시민은 80.3%로 10명 중 8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로, 경기도 평균(62.8%)과도 큰 격차를 보였다.

‘향후 정주 의향 유무’에 대한 응답은 ‘지역 소속감’과도 이어졌다. 지역에 대한 소속감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매우 있다’가 32.2%, ‘다소 있다’가 46.4%가 응답하며, 경기도 시‧군 가운데 지역에 대한 소속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태어나지는 않았지만 살다보니 고향같다’고 응답한 비율도 67.9%로 이 역시,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가장 높은 응답율을 보이며, 과천 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보였다. 

이외에도, 도로 등 기반시설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59.6%가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주거환경 만족도에서도 긍정적인 응답이 58.1%로 나타나 경기도 평균 54.2%보다 높았다. 

또한 여가시설의 접근성과 충분도를 통해 보는 만족도에 있어서도 37.9%가 긍정적인 응답을 하여 31개 시군 가운데 가장 높았다. 

시는 과천이 우수한 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서울 및 주변 도시로의 접근성이 우수하고, 시민들이 관내에서 향유할 수 있는 문화 예술 인프라가 충분하게 갖춰져 있다는 점이 시민들의 정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데일리임팩트에 “시민들이 과천에 느끼는 소속감과 만족도, 시민 생활의 행복과 자부심을 더욱더 키워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미래 100년 ‘지식 문화‧예술도시’ 비전 실현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도시를 만들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