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성남=데일리임팩트 이상묵 기자] 성남시는 보호받지 못하는 청소년 지원을 위한 ‘위기 청소년 특별지원 사업’ 신청을 21일까지 받고 있다.

성남시청 전경/사진=성남시
성남시청 전경/사진=성남시

대상은 성남시에 주소를 둔 9~24세 중에서 보호자가 없거나 실질적으로 보호를 받지 못해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위기 청소년이다.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하며, 학교 밖 청소년, 은둔형 청소년, 비행·일탈 예방을 위해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을 포함한다.

생활·자립·학업·건강·상담·법률·활동·기타 등 8개 분야 중에서 해당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1개 분야를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대상자별로 △생활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은 월 65만원 이내 △자립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은 월 36만원 이내 △학업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은 월 30만원 이내를 5~10개월간 지원하는 방식이다.

지원 신청은 본인 또는 주변 사람이 동 행정복지센터나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 하면 된다. 

시는 신청자의 소득과 자격 확인, 청소년복지심의위원회 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대상자별 지원 분야와 금액을 결정할 예정이다. 

또한 지원 기간(5~10개월)동안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한 상담 등 사례관리도 이뤄진다.

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동 행정복지센터나 청소년 관련 기관과 협력해 도움이 필요한 위기청소년을 적극적으로 발굴 지원하겠다”면서 “해당 청소년들이 위기 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주변 분들께서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