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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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임팩트 이호영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는 20일부터 크기에 상관 없이 '종이 쇼핑백' 100원, '음료 제공용 다회용 백'은 500원에 유상 제공하는 새 쇼핑백 운영 정책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친환경 정책 강화와 개인 다회용 백 이용 활성화 일환이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음료·푸드·상품(굿즈) 등 구매한 물품을 외부로 가지고나가는 고객 편의를 고려해 종이 쇼핑백이나 다회용 백을 무료로 제공해왔다. 

이번 정책은 해마다 늘고 있는 종이 쇼핑백과 다회용 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스타벅스는 올 한 해 사용량을 지난해에 비해 50% 감축하는 것이 목표다. 무게로 환산하면 약 320톤이 감축되는 것이다. 

특히 스타벅스는 앞으로 종이 쇼핑백과 다회용 백 판매 금액 일부를 환경 기금으로 조성하고 이를 지역 사회에 기부한다는 방침이다.

종이 쇼핑백이나 다회용 백을 사려면 주문 시 해당 품목이 포함된 금액을 결제하면 된다. 종이 쇼핑백이나 다회용 백만 별도로 사거나 사용한 쇼핑백의 교환과 환불은 제한된다. 종이 쇼핑백은 최대한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도록 내구성을 강화했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환경 보호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고객의 일상 속 친환경 소비 문화 정착을 돕기 위한 여러 정책을 시행해왔다.

실제 스타벅스는 지난 2011년 매장 내 다회용 컵을 제공하는 '일회용 컵 없는 매장 캠페인'을 시작으로 2018년 환경부·자원순환사회연대와 종이 빨대를 제공하는 자율 협약을 맺는 한편 같은 해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리드도 도입했다.

개인 컵 이용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도 꾸준히 늘리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22년 1월부터 개인 컵 음료 할인 혜택을 기존 300원에서 400원으로 대폭 강화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이런 노력으로 지난해 스타벅스에서 개인 컵 이용 건수는 직전 해에 비해 16.2%나 늘어난 2940만건으로 역대 최다를 경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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