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만 전담...전국 최초

부산시교육청 전경/ 사진=이근춘 기자
부산시교육청 전경/ 사진=이근춘 기자

[부산경남=데일리임팩트 이근춘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돌봄 대기수요가 많은 지역에 전국 최초로 늘봄 만을 전담하는 ‘늘봄 전용 학교’를 시범 운영한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오는 9월 명지, 내년 정관 지역에 모듈러 등을 활용해 돌봄 대기를 해소할 새로운 형태의 학교 ‘늘봄 전용 학교’ 시범운영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3일 올해 신학기부터 모든 초등학교에서 돌봄을 희망하는 1~3학년 전원을 수용하는 ‘부산형 늘봄 정책’을 발표했다. 학교 내 돌봄교실과 직속기관·지자체·대학·사립 유치원을 활용한 지역 연계 돌봄시설 확대 등을 추진 중이다.

이와 별개로 돌봄 수요가 많아 희망 학생을 모두 수용할 수 없는 명지 지역에는 오는 9월 ‘늘봄 전용 학교’ 시범운영에 나선다.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 ‘명지 2고’ 또는 ‘명지 3중’ 등 부지 선정 등 과정을 거쳐 모듈러를 활용한 전용 학교를 30실 규모로 시범 운영한다. 

정관 지역에는 2025년 전용 학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방과 후 프로그램, 돌봄교실, 전담 인력 등은 3월부터 진행할 늘봄학교와 동일하게 제공한다. 

이들 전용 학교 시범운영 전까지 명지 지역 초등학교 7교의 돌봄 대기를 해소하기 위해 강서구에서 돌봄 공간을 제공한 아파트 내 커뮤니티·작은 도서관 등을 활용해 공간을 확보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타지역에 비해 돌봄 수요가 많은 명지·정관 지역에 새로운 형태의 늘봄학교 ‘늘봄 전용 학교’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학교,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