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용인=데일리임팩트 이상묵 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을 만나 "장기요양요원의 낮은 임금 수준과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장기근속 장려금 확대지원’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왼쪽)이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장기요양요원 처우 개선을 요청한 건의문을 전달했다./사진=용인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왼쪽)이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장기요양요원 처우 개선을 요청한 건의문을 전달했다./사진=용인시

지난해 보건복지부에 노인복지주택 입소자격 기준의 불합리성을 지적하고, 기준 완화를 요청해 ‘노인복지법’ 개정을 정부입법으로 관철시킨 이 시장은 조 장관에게 숙련된 장기요양요원의 이직과 퇴직을 막기 위해서는 장기근속장려금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요양요원은 전국에 약 60만명, 용인에 약 1만1500여명이 근무하는데 낮은 급여로 이직과 퇴직이 잦다”며 “보건복지부가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을 위한 의견을 잘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건의문을 통해 장기요양요원의 장기근속장려금을 확대해 줄 것을 요청하고, 전국의 요양원과 요양요원 현황 처우개선에 필요한 예산을 상세하게 분석한 자료를 함께 건넸다.

이 시장은 이들의 장기근속장려금을 3년 이상 근무할 경우 현행 6만원에서 10만원, 5년 이상은 8만원에서 12만원, 7년 이상 근무할 경우 10만원에서 15만원으로 인상할 것을 제안했다.

이 시장이 제안한 장기근속장려금 확대 지원이 성사될 경우 모두 1044억원의 재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되며, 부담은 현재 보다 380억원 가량 늘 것으로 보인다.

이상일 시장은 “장기요양수급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근로자가 많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장기요양서비스 질적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건의문 내용을 잘 살펴보고, 용인시의 제안을 반영하는 정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조 장관은 “이 시장이 제안한 내용을 확인하고 장기요양요원을 포함한 복지 서비스 종사자들의 처우를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 수준을 높여 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