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구 언론인, 바른사회운동연합 자문위원

이석구 언론인
이석구 언론인

‘기업은 2류, 정치는 4류…’.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1995년 4월 13일 중국 베이징 주재 한국 특파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한 말이다. 당시 한국사회의 정곡을 찌른 발언으로 큰 충격을 줬다. 그로부터 28년이 지났다. 이 회장이 2류라고 질타한 기업은 이제 일류로 진화했다. 삼성, 현대자동차, LG, SK, 포스코 등. 세계는 이제 한국을 선진국으로 간주한다. 뿐만 아니라 K팝, K컬처, K푸드 등 각 분야가 비약적으로 발전, 세계에 한국의 이름을 떨치고 있다.

그럼 정치는 어떤가. 불행히도 정치권은 답보상태다. 그동안 우리 정치권이 걸어온 길이 이를 말해준다. 우리는 그동안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등 6명의 대통령을 거쳤다. 대부분 임기 말 각종 의혹이나 인기 하락으로 집권당을 탈당해야 했다.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의 아들 중 4명이 아버지 임기 중 부패혐의로 구속됐다. 노 대통령은 검찰 조사를 받은 후 극단적 선택을 했다.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은 구속됐다. 박 대통령은 탄핵까지 당했다. 이 정도면 정치가 4류, 아니 더 퇴보했다고 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현 정치권도 마찬가지다. 여당인 국민의힘 상황을 보자. 당내에 122명이나 되는 국회의원이 있다. 3선 이상만 해도 31명이나 된다. 그러나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정권의 민주당 후보를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당내에서 배출하지 못했다. 문 대통령이 검찰총장에 임명한 윤석열을 후보로 옹립, 간신히 승리했다. 그가 국민의힘 출신 대통령을 구속수사한 검사였는데도. 그 정도로 당내에는 국민의 지지를 받는 정치인이 없었다. ‘0선 30대’의 이준석이 기라성 같은 정치인들을 제치고 당 대표가 됐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지 1년 7개월이 됐다. 지지율은 취임 첫 달에 50%대를 찍은 후 내리막길을 걸어 30%대 박스권에 갇혀 있다. 평생 검사였던 그는 준비 안 된 대통령이다. 각종 실언과 거칠게 밀어붙이는 독선적 행보, 어설픈 정책, 이준석 전 대표와의 갈등에 부인 리스크까지 겹쳐 인기가 바닥이다. 그동안 집권당 대표가 두 명이나 쫓겨나거나 물러났다. 비상대책위원회를 3번이나 꾸려야 하는 비정상적인 상황이 됐다. 이번 비상대책위 위원장 역시 당내 인사가 아닌, 비정치인 한동훈 법무장관이 됐다. 그게 국민의힘 현주소다.

야당 역시 별반 다르지 않다. 이재명 대표는 78%라는 역대 최고의 지지율로 당 대표가 됐다. 그는 민주당의 이재명화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민주당을 장악하고 있다. 윤 대통령에게 0.73%라는 근소한 차로 패배한 민주당 대선후보였다. 그러나 1년 7개월 전만 해도 검사장급에 지나지 않던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 1,2위를 다투는 실정이다. 이 대표가 물러나야 한다는 여론이 57%나 되는 여론조사도 나오고 있다. 그는 1주에 2~3번 법원에 재판받으러 가는 사법 리스크 극복에 모든 것을 걸고 있다. 윤 정권이 죽을 쑤고 있지만 민주당 지지율이 국민의힘과 엎치락뒤치락 하는 이유다.

586 운동권은 지난 20여 년간 민주당의 주류로 활동했다. 그러나 도덕적 우월감과 오만에 젖어, 국민 평균 수준의 윤리 도덕성도 갖추지 못한 인물들로 전락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박원순 전 서울시장,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등 대표적 운동권 출신 정치인의 타락과 몰락이 이를 말해준다. 그 결과 민주당 대선후보는 성남시장, 경기도지사로 국회 경험이 없는 변방의 이재명이 됐다. 대장동 사건 등 사법리스크가 예고됐는데도-. 현재의 극단적 진영대립에도 큰 책임이 있는 그들이지만 여전히 차기 총선에 물러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진영으로 나뉜 유권자가 ‘묻지 마’ 식 투표로 이들을 국회로 보내왔기 때문이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그는 비대위원장에 취임하면서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기득권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결의다. 그의 말대로 여의도 문법이 아니다. 기득권에 안주하는 여의도 정치인에게서 찾아볼 수 없는 신선한 모습이다. 그는 스마트하고, 젊은 엘리트다. 말도 잘한다. 민주당 의원들은 그와의 국회 공방에서 백전백패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안 된다. 내용이 있는 정책, 윤 대통령과는 다른 차별화된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지금 그의 인기는 언제 물거품처럼 사라질지 모른다. 윤 대통령과의 관계, 김건희 특검법 처리 등 숱한 난제가 그 앞에 있기 때문이다.

정치인은 개인적 영달이 아니라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치에 입문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권력이라는 힘이 있어야 한다. 대통령제하에서 그 힘의 정점은 대통령이다. 오랫동안 정치를 하면서 대선 후보가 되지 못하는, 그 꿈도 꾸지 못하는 정치인들이라면 희망이 없다. 또 대선 후보나 대표를 당내에서 내지 못하는 정당의 정치인들도 장래가 없다. 유권자들은 이들을 준엄하게 심판해야 한다. 그저 국회의원 특권에 안주, 세금이나 축내는 기득권 세력으로 국민의 짐만 되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에서 유권자들이 명심해야 할 사항이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정치는 발전하지 못한다. 4류 정치가 계속될 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