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평화기념관 주최 정전협정 70주년 기증자료 특별전

 

유엔평화기념관 특별전 포스터
유엔평화기념관 특별전 포스터

[부산경남=데일리임팩트 이근춘 기자] 유엔평화기념관(관장 김광우)은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이하여 'UN참전용사의 흔적을 기억하다' 전시회를 10일 오후 2시 부산 남구 유엔평화기념관(이하 기념관) 3층 컨벤션홀에서 개막, 내년 12월 31일까지 전시한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 전시회에는  6·25전쟁 참전용사의 군복과 을지·충무·화랑무공훈장, 육이오사변종군기장, 유엔종군기장, 병무일지 등이 전시된다. 또 유가족이 간직하고 있는 순직통보서, 명예제대증, 탄환 흔적이 또렸한 철모, 미 의무대 야전침대, 무전기 등 각종 군수품도 공개된다. 

이 특별전에 전시될 기증 자료는 모두 108점으로 올 한해 진행한 '6·25전쟁 소장품 모으기 캠페인(Collecting the Belongings of the Korean War Veterans)'을 통해 국내외 참전용사 및 가족이 직접 기증(기탁)한 것이다. 기념관은 캠페인을 통해 총 100명으로부터 22,301점을 수집했다. *국내 67명 719점, 국외 7개국 33명 21,582점(디지털 자료 19,000점)

이번 전시는 ① 유엔참전용사의 흔적과 기억 ② 유엔종군기장 ③ 참전용사의 흔적 : 자료로 보는 그들의 흔적, 죽음으로 보는 그들의 흔적 ④ 전쟁이 멈춰지다 : 6·25전쟁의 마지막 협정, 정전협정 ⑤ 참전용사의 방 ⑥흔적들의 주인을 기억하다 : 기증자 명단으로 총 6부로 나뉜다.

1부에서는 국군을 비롯하여 22개 유엔참전용사를 ‘6·25전쟁 참전용사’로 정의하고 정전협정 이후 세월과 함께 흘러가 버린 이들의 흔적을 찾고 남기고자하는 전시 기획의도를 설명한다.

2부에서는 유엔에 의해 제작된 국제 군사 훈장인 유엔종군기장을 소개한다. 유엔종군기장은 유엔의 이름으로 참전한 모든 개개인에게 수여된 기장으로 전 세계에서 수집된 기장을 한 자리에서 선보인다. 유엔종군기장은 앞선 ‘6·25전쟁 소장품 모으기 캠페인’ 최다 수집품이기도 하다.

3부에서는 6·25전쟁 참전용사를 기억하고 추모할 수 있는 그간 수집된 자료를 소개한다. 4부는 정전협정의 이해하고 정전협정 중립국 감독 위원회(NNSC)에서 근무한 스웨덴 토르비욘 안드스트롬의 아들 오베 안스트롬로부터 기증받은 정전협정 복사본을 당시 뉴스 영상과 함께 전시한다.

5부 참전용사의 방은 대한민국 주둔 당시의 개인생활 공간을 참전용사의 손때가 묻은 개인 소장품 위주로 재현한 공간이다. 전우와 함께한 순간들을 기록으로 남긴 사진 슬라이드, 낯선 이국까지의 여정을 함께한 간호장교의 수트케이스, 본국 귀환 전 환자로부터 받은 감사선물 등 개개인에게는 이뤄 말할 수 있는 추억이 깃든 곳으로 관람객을 초대한다.

마지막으로 흔적의 주인을 기억하다에서는 특별전 <UN참전용사의 흔적을 기억하다>의 주인공인 기증(기탁)자 100명의 명단을 한쪽 벽면에 전시한다.

이번 개막식에는 박정민 주한뉴질랜드 차석대사, 전종호 부산지방보훈청장, 곽승개 주한국타이베이대표부 부산사무처 총영사, 쿠리타 신이치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수석영사, 엘리자베스 드브레 부산앙리앙스프랑세즈 원장 등이 참석하며, 국내 기증자 16명과 국외 기증자로 스웨덴 서전병원의 간호사로 활동한 마리안느 댈랜더의 딸 캐서린 나그디이씨가 참석할 예정이다.

김광우 유엔평화기념관장은 “유엔평화기념관에서 진행한 소장품 모으기 캠페인으로 수집된 전시물로 이루어진 첫 기증전시를 통해 6·25전쟁 참전용사와 기증자들이 전하는 생생한 이야기가 관람객에게 전달되었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