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지도 통합시스템 구축
혼재된 하천관련 정보 일원화

[전북=데일리임팩트 이수준 기자] 전북도는 26일 '지방하천 통합DB 구축용역'을 민선8기 김관영 도지사의 ‘팀별 벤치마킹’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10월 착수해 2025년까지 16개월간 약 7억원을 투입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북도청(사진=이수준 기자)
전북도청(사진=이수준 기자)

기존에는 하천관련 자료를 찾기위해 산재돼 있는 하천기본계획, 정비내역, 보상내역 등을 일일이 찾아야 하고, 하천기본계획 및 시행 사업 보고서 등은 문서와 파일 형태로만 관리돼 자료 검색 및 활용의 한계, 자료 유실의 위험이 있어 체계적 관리가 필요했다.

이에 전북도는 ‘전라북도 지방하천 통합DB 구축용역’을 통해 도내 460개 2,886km 하천 기본계획·하천시설·하천정비 사업정보·드론 파노라마 촬영영상을 웹지도에 공간정보로 구축하고 기존에 혼재된 하천정보를 디지털화 하는 한편, 하천변 토지정보도 간단한 지번 검색을 통해 사유지의 편입 등 관련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하천기본계획 및 하천현황 등에 대한 하천관리 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집중호우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하천범람, 제방붕괴와 같은 재해 예방 등을 위한 치수 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인들에게도 공개해 하천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대민서비스도 강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