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양산시와 오렌지카운티 한인상의가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참가해 우호교류 협약식을 진행하였다.  /사진=양산시
지난 12일 양산시와 오렌지카운티 한인상의가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에 참가해 우호교류 협약식을 진행하였다.  /사진=양산시

 

[부산 경남데일리임팩트 김태우 기자] 양산시와 상공회의소는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관내 23개 기업으로 해외시장개척단을 구성하여 10월 9일부터 10월 16일까지 6박 8일 일정으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 애너하임컨벤션센터(ACC)에서 열리는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세계한상대회)’에 참가했다

올해 21주년을 맞는 세계한상대회는 750만 재외동포와 국내 경제인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한민족의 경제영토를 넓히기 위해 2002년부터 매년 10월에 개최하는 한민족 최대 비즈니스 행사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개최해 오다 해외에서 열리는 첫번째 대회로 “한상의 새로운 시작, 한미비즈니스 동맹과 함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국내외 기업과 미국 정부관계자 등 6,000여명이 참가하였고 연인원 3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성황을 이뤘다.

방문단 일행은 세계한상대회 메인 협찬사인 관내 향토기업 ‘콜핑’사의 부스를 비롯하여 전체 기업전시관을 관람하였고 비즈니스세미나, 1대1 비즈니스미팅 등의 활동도 수행하였다.

해외개척단은 한상대회 일정 중에 워싱턴주 킹카운티에 위치한 페더럴웨이 시청을 방문하여 ‘짐페럴(Jim Ferrell)’ 시장, ‘린다코치마(Linda Kochmar)’ 시의회 의장, ‘앤디황(Andy Hwang)’ 경찰서장 등 시 주요 인사들을 만나 양 도시의 경제 교류 협력관계 구축 및 발전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개척단은 시애틀에 위치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K-스타트업센터(KSC)’를 방문하여 벤처·창업기업의 미국 진출 관련 투자환경과 각종 지원정책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센터내 입주기업 4개사 대표들과 미국진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시장개척단을 이끈 나동연 양산시장은 “세계한상대회를 유치하고 성공적으로 진행한 오렌지카운티 한인상공회의소와 경제 교류·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우리 양산기업들의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재미교포기업, 미국기업에 대한 시장진출 활성화와 판로확대를 위하여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