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성남=데일리임팩트 이상묵 기자] 경기 성남시는 12일 오후 2시 분당 야탑역 광장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민·관 합동 현장 홍보활동에 나섰다.

12일 분당구 야탑역 광장에서 성남시 공무원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중탑종합사회복지관 직원 등 60여명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현장 홍보활동을 했다/사진=성남시
12일 분당구 야탑역 광장에서 성남시 공무원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중탑종합사회복지관 직원 등 60여명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현장 홍보활동을 했다/사진=성남시

이날 홍보에는 성남시 공무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인 찾지단('위기가구를 찾아내 지원하는 주민 단체'), 중탑종합사회복지관 직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거리 시민에 돌봄, 주거, 경제 위기가구 대상 복지서비스, 비대면 복지도움 요청 창구인 카카오톡 채널 ‘우리동네 찾지단’,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설치된 ‘복지 도움함’ 등의 정보를 담은 홍보물을 나눠주면서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관한 관심을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소외된 이웃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더 높이고 민·관이 함께 적극적으로 어려움에 부닥친 이들을 도울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관한 홍보활동을 계속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남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위해 연 6회 빅데이터 활용 조사, 기존복지 대상자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50개 각 동의 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생활업종 종사자,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등 2693명으로 구성된 찾지단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시는 최근 10개월간 체납, 실업 등 위기 징후가 있는 9600가구를 방문 또는 전화 상담하고, 그중 사각지대에 놓인 8552가구를 발굴해 기초생활보장 및 긴급 생계비 지원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