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의정부시장(왼쪽)이 조세일 시의원(오른쪽)의 시정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의회 영상 캡쳐본
김동근 의정부시장(왼쪽)이 조세일 시의원(오른쪽)의 시정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의회 영상 캡쳐본

[경기 의정부=데일리임팩트 김동영 기자] 의정부시의회 조세일 시의원이 김동근 시장을 상대로 시정질의하는 과정에서 언급한 ‘시장 사퇴’ 발언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회원수가 6600여 명에 이르는 한 카페에 지난 9일 ‘당신들은 백지화를 위해 뭘하고 있습니까?’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왔다. 주요 내용은 의정부시의회 제324회 제2차 본회의장에서 조세일 의원이 김동근 시장을 상대로 고산동 물류센터 백지화와 관련한 발언에 대한 비판 의견을 담고 있다.

이 글 작성자는 조 의원이 시정질의를 통해 “△의정부리듬시티 민관합동검사단 검사 결과 문제가 나왔으데 그걸 통해 물류센터 인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지? △2024년 11월 24일까지 인허가 승인을 안해주고 직권취소할 생각은 있는지? △백지화가 안 될 경우 사퇴하겠다는 선언 필요한 건 아닌지?”라는 발언과 관련해 “△이게 지금 시점에서 지역구 시의원으로서 물류센터 (백지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인가? △민관합동 검사단 문제와 물류센터 인허가 취소가 어떻게 같은 선상에 있는 것인가? △민간 기업이 잘못되면 소송이 들어온다는 말은 업자를 결국 대변하겠다는 것인가? △김동근 시장 백지화 못할 경우 사퇴를 선언하라는 것이 시의원으로서 할 소리인가?”라며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이 글과 관련해 카페 회원들은 "시장님한테 따지지만 말고 시장님 좀 도와주세요. 시장님 혼자만 싸우는거 같네요", "조세일 의원은 마치 시민을 위하는 것처럼 가면 쓰고 김동근 시장을 괴롭히고 있네요", "누가보면 현시장이 물류센터 유치하려는 줄 알겠네요", "X은 누가 쌌는데 이게 누구 한명에게 책임 전가할 일입니까", "조세일 시의원님 물류센터 백지화 안되면 같이 사퇴하셔야지요" 등의 댓글을 달며 조 의원 비판에 가세중이다.

특히, 이 글의 게재 일자가 수일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비판 댓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카페에는 물류센터 백지화에 소극적이거나 침묵하고 있는 일부 정치인들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출하는 새로운 글들도 게재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조세일 시의원의 고산동 물류센터 백지화 관련 시정질의는 이번이 4번째로, 이날도 조 의원은 “시장이 백지화를 1호 공약으로 내걸고 취임한 지 1년이 지났다. 물류센타 건축허가기간을 내년 11월 24일까지 연장해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백지화에 대해 어떤 대책과 방향이 있느냐”며 “백지화가 안되면 사퇴나 직권취소할 의지가 있는지 밝히라”고 압박했다.

이에 김 시장은 “사업시행자와 함께 새로운 대안을 논의하고 있으나 상당 부분 합의하기전까지는 공개하기 쉽지 않다. 백지화에 차질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날의 시정질의를 기켜본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 당시 물류센터 백지화를 공약했고, 시장 취임 후 1호 업무지시 사항이었다. 물류센터 백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시장을 상대로 본회의장에서 지속적으로 해결 방안을 공개하라고 요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의구심이 든다”며 "물류센터 백지화에 힘을 실어주기는 커녕 리스크만 계속 높이고 있어 염려된다"고 고개를 가로저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조 의원은  “시민의 대표인 시의회와 머리를 맞대고 같이 고민하고 협의를 해야 할터인데 전혀 소통이 안되고 있다”며 “고산물류센터 백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의회와의 긴밀한 소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고산동 주민들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는 ‘물류센터’는 당초 스마트팜이 들어서기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안병용 전 시장 재임시기인 2020년 12월, 사업자로부터 물류센터로 용도변경 신청이 들어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승인을 받아냈으며, 다음해인 2021년 7월 의정부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변경승인이 최종 확정됐다.

이후 사업자는 2021년 10월 ‘1-1부지’에 대한 건축허가를 신청해 같은해 11월 허가가 났으며, ‘1-2부지’는 2022년 1월 건축허가를 신청해 같은해 5월 허가를 득했다.

이에 지난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국민의힘 소속 김동근 시장후보 뿐만 아니라 안병용 전 시장과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원기 시장후보 또한 고산동 주민들의 피해를 우려해 물류센터 조성 백지화 검토를 공약으로 내세웠으며, 다수의 시·도의원 후보들도 물류센터 백지화에 의견을 같이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