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남원=데일리임팩트 김두영 기자]‘제39회 남원삼동(三童)굿놀이 향토축제’가 30일 남원시 보절면에서 열렸다. 

사진설명/제39회 남원삼동(三童)굿놀이 향토축제
사진설명/제39회 남원삼동(三童)굿놀이 향토축제

남원삼동굿놀이보존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당산제를 시작으로 기세배, 우물굿, 삼동서기, 지네밟기, 합굿 등이 재연되었으며 주민화합행사와 함께 다채롭게 진행되어 주민들과 향우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기회가 되었으며, 이순택 부시장을 비롯한 남원시의회 전평기 의장 및 각 기관 단체장들과 재외 향우들이 함께하여 자리를 빛냈다.

삼동굿놀이는 개신마을의 뒷산이 닭의 형상이고 음촌마을 앞의 산이 지네형상을 하여 마치 닭을 공격하는 형상을 하고 있어 지네밟기를 행함으로서 태어나는 동자들이 입신출세하여 부귀영화를 얻는다는 풍수설화에 근거한 민속놀이이다.

출산, 성장, 입신출세까지의 상황이 묘사되는 것이 특징인 남원삼동굿놀이는 1982년 전국 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는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지난 2001년에는 지역사회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바 있다.

남원삼동굿놀이보존회 소인섭 위원장은 “삼동굿놀이 향토축제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전통 행사로 거듭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남원삼동굿놀이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 민속놀이로 발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