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데일리임팩트 이상묵 기자]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30일  도청에서 사라 에르난데스(Sara Hernandez) 멕시코 사카테카스주 가족발전기구 명예회장과 로드리고 카스타네다(Rodrigo Castaneda) 주 경제부 장관, 야닉 베르히톨드(Yannick Berchtold) 투자촉진·관리국장을 만나 경제교류 확대 등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염태영 경제부지가(왼쪽에서 세번째)가 30일 경기도를 방문한 멕시ㅗ 사카테라스 주 대표단을 만나 경제교류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사진=경기도
염태영 경제부지가(왼쪽에서 세번째)가 30일 경기도를 방문한 멕시ㅗ 사카테라스 주 대표단을 만나 경제교류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사진=경기도

앵측의 이날 만남은 국내 자동차 부품 관련 기업과 업무협약 체결을 위해 방한하는 사카테카스주 관계자가 경기도와의 교류 협력 방안 논의를 제안하면서 성사됐다.

염 부지사는 “사카테카스주와 경기도의 공통 관심사인 자동차 산업, 리튬을 비롯한 광물 산업, 농업 분야에서 교류가 확대되기를 바란다"며 "경기도 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사라 에르난데스 주 가족발전기구 명예회장은 “사카테카스주는 자동차 산업을 발전시키기 적합한 지역이며, 광물 산업, 농업 분야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며 "경기도와 협력을 기대한다”라고 화답했다.

로드리고 카스타네다 주 경제부장관은 “사카테카스주는 멕시코에서 리튬을 생산하는 4개 주 중 하나로, 리튬 산업의 성장을 위해 경기도와 리튬 정제 기술 협력을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도는 이번 만남을 계기로 멕시코와 자동차 산업은 물론 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로 교류·협력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