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2필지 '공익용산지‘→’임업용산지‘로...4년 만의 결실

양주시청 청사 전경
양주시청 청사 전경

[경기 양주=데일리임팩트 김동영 기자] 양주시는 덕계저수지 주변 임야에 대한 산림청의 보전산지 변경지정 절차가 지난 7월 28일 완료돼 총 112필지((1,602,491㎡) 가 공익용산지에서 임업용산지로 변경됐다고 16일 밝혔다.

산림청의 이번 보전산지 변경으로 덕계저수지 공원화에 발맞춰 주변 지역 인프라 조성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간 양주 회천신도시 조성에 따라 인접한 덕계저수지 주변 개발로 관심이 집중됐으나, 저수지 주변 임야가 산림보호구역(제1종 수원함양보호구역) 및 공익용 산지로 지정되어 있어 토지 소유자들은 토지 활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시는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덕계저수지 주변 임야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경기도, 산림청과 지속적으로 협의한 결과, 지난 4월 산림보호구역 지정 해제에 이어 이번 보전산지 변경지정까지 완료해 4년 만에 큰 결실을 거뒀다.

덕계동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덕계저수지를 공원화한다고 해서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규제를 개선해줘서 감사하고 이를 발판으로 덕계저수지와 그 주변이 양주를 대표할 수 있는 명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보전산지 변경지정에 대한 환영 의사를 밝혔다.

강수현 시장은 "그동안 규제로 발전이 더뎠던 덕계저수지 주변 개발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며 "앞으로 덕계저수지와 주변을 관광객들이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개발해 수익을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