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신속한 사태 진화...예금 이탈 규모 감소세
시장 불안 가라앉히기 위해 연일 메시지 발표
추경호 “건전성·유동성 양호“-“외환위기 때도 건재“
범정부 실무 지원단 발족...국회에선 관리감독 체계 개편 추진

새마을금고중앙회/사진=새마을금고 제공
새마을금고중앙회/사진=새마을금고 제공

[데일리임팩트 심민현 기자] 부실 논란이 확산되면서 고객들의 집단 ‘뱅크런(대규모 자금 이탈세)‘ 움직임까지 벌어졌던 새마을금고 사태가 안정세를 되찾는 분위기다. 실제 정부가 우려 진화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가운데 이탈 규모가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의 신속한 사태 진화...뱅크런 움직임 진정세

1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계속되고 있는 정부의 사태 진화를 위한 노력으로 새마을금고 예적금 인출 규모와 속도가 둔화되고 있고 재예치와 신규가입이 늘면서 뱅크런 움직임이 점차 진정되는 모양새다.

새마을금고는 올해 초부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와 연체율 급상승, 직원 비리 의혹 등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새마을금고는 지난해 부동산 경기 침체에도 부동산 관련 업종에 적극적으로 대출을 내줬다가 최근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건전성이 악화됐다.

금리 인상 여파는 일반 고객 연체율 상승으로 이어졌다. 행정안전부 등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지난해 말 3.59%에서 올해 6월 29일 기준 6.18%로 급등했다. 영업 형식이 유사한 신협과 농협 등 상호금융권의 1분기 연체율(2.42%)과 비교해 2.55배 수준으로 높다. 특히 수도권 일부 새마을금고의 경우 연체율이 20~30%에 달하는 상황이다.

각종 비리 의혹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점도 문제다. PF 부실 우려와 비리가 도마 위에 오른데 이어 사모펀드(PEF) 출자 관련 비리까지 불거지며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곪아있던 각종 잡음은 결국 이달 초 남양주 동부 새마을금고가 600억원대 부실대출 문제로 인근 금고인 화도 새마을금고로 합병된다는 소식이 온라인을 통해 확산되며 한 번에 터지고 말았다. 이후 문제가 없는 다른 금고까지 예금인출을 시도하거나 문의하는 움직임이 잇따랐다. 고객들은 혹시 모를 지급불능 우려에 서둘러 새마을금고에서 돈을 빼냈다.

하지만 이 같은 분위기는 6일 정부의 합동 브리핑 이후 조금씩 안정세를 찾기 시작했다. 정부는 우선 새마을금고도 다른 금융사들처럼 5000만원 이하의 예적금이 법적으로 보호된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다른 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예금자별 5000만원 이하 예·적금은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예금자보호가 된다“며 “일부 금고가 인근 금고와 합병되더라도 고객의 모든 예금은 보장된다“고 말했다.

한 차관의 설명처럼 고객 예금이 보장되는 이유는 새마을금고 지점이 인근 금고로 합병돼 사라지더라도 지점들은 그대로 남아 정상적인 영업을 한다. 경영진이 교체되고 해당 지점 소속이 남양주 동부 금고에서 다른 금고로 바뀔 뿐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새마을금고 본점을 방문, 6000만원을 예금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새마을금고 본점을 방문, 6000만원을 예금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정부, 시장 불안 가라앉히기 위해 연일 메시지 발표

다음날인 7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서울 종로 새마을금고 본점을 직접 찾아 6000만원을 예금하면서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은행권과 동일하게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이 보장될 뿐 아니라 특정 금고의 건전성에 우려가 있을 때는 자산·부채 전액 그대로 우량 금고로 이관해 5000만원 초과 예금도 보호해왔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역사적으로 새마을금고는 1997년 외환위기 등 더 어려운 금융위기시에도 고객예금을 지급하지 못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며 “그럼에도 불안심리로 약정이자, 비과세 혜택을 포기하고 중도해지 손해까지 부담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은 선택“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달 1일부터 7일 새마을금고에서 중도해지한 예적금을 재예치할 경우 약정 이자와 비과세 혜택을 복원하겠다는 방침도 서둘러 내놨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거시경제·금융당국 수장들은 지난 9일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 현안 간담회‘에서 해당 방침들이 효과를 봤다고 평가하며 “새마을금고의 예금 인출 규모 감소와 재예치 금액도 지속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실제 지난 7일 기준 새마을금고 자금 이탈 규모는 전날보다 1조원가량 줄며 감소세로 전환했다. 7일 하루에만 중도해지됐던 예적금 3000건 이상이 다시 돌아오며 재예치 규모도 늘었다.

또한 간담회 참석자들은 “새마을금고의 자본비율과 유동성 비율 모두 규제 비율을 큰 폭으로 상회하고 있고 현금성 자산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며 건전성과 유동성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앞서 지난 5일 추경호 부총리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서도 “새마을금고는 현금성 자산으로 77조원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며 “개별 새마을금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건전성·유동성은 대체로 양호하고 (정부가) 충분히 관리 가능하다. (고객들이) 절대 불안해햐지 않았으면 한다“고 새마을금고의 안전성을 직접 보장하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새마을금고 사태 이번 주 분수령...관리감독 체계 개편 가능성

다만 부동산 경기 악화로 인한 부실 대출과 높은 연체율은 여전한 만큼 이번 주가 새마을금고에 대한 시장 신뢰를 회복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에 정부는 새마을금고 상황을 조속히 안정화시키기 위해 행정안전부 지역경제지원관과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을 공동 단장으로 하는 ‘범정부 새마을금고 실무 지원단(가칭)‘을 이날 발족해 한층 강화된 대응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의 노력과 함께 새마을금고 역시 고객 개인별 ‘맨투맨 설득‘도 불사한다는 방침을 내걸고 사태 조기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위기 대처를 위해 하계 휴가 금지령까지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지역 밀착형 및 오프라인 고객이 많은 ‘관계형 금융‘ 특징을 활용해 직원들이 지역 사회 각종 행사, 모임 등을 찾아다니며 예·적금 원금 및 이자 보장 안내 및 중도해지 손해 등을 적극 알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새마을금고의 관리감독 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그간 업계 일각에선 새마을금고가 금융당국보다 전문성이 떨어지는 행정안전부의 감독을 받기 때문에 경영건전성 관리에 사각지대가 발생한다는 지적을 꾸준히 제기해왔다.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행정안전부가 포괄적으로 관리·감독하고 신용·공제사업은 행정안전부와 금융위원회가 협의해 감독하게 돼 있다. 금융감독원은 행정안전부의 요청이 있으면 검사를 지원할 수 있지만 단독검사나 행안부 위탁검사는 할 수 없다.

반면 농협과 수협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가 포괄적으로 감독하지만 조합의 신용사업과 농·수협 은행은 금융위원회가 감독 및 명령을 할 수 있다. 농협·수협에 대한 검사는 금융감독원이 맡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새마을금고의 신용사업 감독권을 행정안전부에서 금융위원회로 넘기는 내용의 새마을금고법 일부개정안을 이번주 발의할 예정이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정부가 거듭 새마을금고 고객을 안심시키는 메시지를 내놓고 직접 예금을 예치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사태가 빠르게 진정돼 다행“이라면서도 “건전성 악화, 감독권 문제 등 근본적인 사태 원인은 해결되지 않은 만큼 정부가 향후에도 꾸준히 새마을금고 리스크를 모니터링하면서 적극 관리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