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소매체인 타겟(Target)이 최근 내놓은 ‘2013 지속가능성 리포트’(2013 sustainability report)는 지속가능한 기업이란 고객과 팀, 주주, 지역공동체의 ‘상시적인 웰빙’(ongoing well-being)에 대한 투자라고 정의한다.

타겟의 CFO(최고재무책임자)이자 임시 CEO를 맡고있는 존 멀리건(John Mulligan)은 “이는 우리와 관계된 사람들과 파트너십을 확고히 하자는 것이다. 우리가 파는 상품과 추구하는 과정들은 타겟이란 범위를 넘어 우리가 섬기는 공동체로 스며드는 장기적 가치를 창출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참 좋은 말이다. 그럼 타겟은 어떻게 하고있을까?



  •  지난해 타겟은 업종내 전문가, 판매업자, 비영리기구 등과 함께 2년의 개발기간을 거쳐 ‘지속가능한 제품 표준’(Target Sustainable Product Standard)을 도입했다. 타겟은 미국의 제품평가정보 제공 사회적기업 굿가이드가 내놓은 투명성 플랫폼을 사용, 판매업자로부터 정보를 취합하고 제품의 질을 평가할 것이다. 타겟은 더 책임있는 원료를 사용한 건강식을 원하는 흐름에 맞춰 ‘Simply Balanced’라는 건강 식료품 브랜드를 런칭했다.

  •  타겟은 수천개 파트너공장들의 지속가능성을 측정하기 위해 지속가능 섬유연합(Sustainable Apparel Coalition)의 힉지수(Higg Index 의류제품의 소재생산에서 폐기까지 과정의 친환경성을 점수화한 지표)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2011년 타겟은 지속가능 섬유연합의 창립에 참여했으며, 환경적 임팩트 감축을 주도하는 80여개 신발 및 의류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타겟 소싱서비스의 사회적책임과 지속가능성 담당국장인 스코트 러셀(Scott Lercel)은 “2012년 힉지수 도입을 통해 공급사슬의 지속가능성을 측정함으로써 파트너십을 한단계 더 진전시켰다. 타겟에 납품하는 3000여개 이상 공장이 힉지수를 사용해 자가측정에 나서고있다”고 말했다.

  •  ‘Clean by Design: In 2012‘는 타겟이 환경단체인 NRDC(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와 함께 한 캠페인으로 공급사슬에서 에너지와 물, 원료사용을 12% 줄인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제품디자인개발 글로벌팀의 기술서비스 국장인 아다 수니슨(Ada Suneson)은 “한 공장이 처음 평가를 시작해 마칠때까지 1년반이상 걸렸다. 그러나 작은 변화로 인해 회사는 큰 이익을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타겟은 이같은 환경전략으로 연간 36만5000톤의 물, 55만5000킬로와트의 전기를 절약했고 비용은 연간 150만달러를 줄였다고 밝혔다,

  •  타겟은 2013년 캐나다에 개설한 124개 점포 모두에 대해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친환경 건출물 인증시스템) 인증을 받기로 약속했다. 자산개발담당 국장인 바네사 마티스키(Vanessa Matiski)는 “캐나다의 다른 소매점포들은 개별적으로 LEED인증을 받는데 비해 타겟은 독특하게 대규모로 인증을 받을 기회를 얻었다”고 말했다. 현재 캐나다 점포 28개가 인증을 받았으며 나머지도 당초 일정에 따라 올해말쯤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  타겟은 공급업체들의 3300여개 공장에서 노동 및 인권정책을 확고하게 적용하고있다고 밝혔다. 작년 타겟은 표준에 미달하는 고위험 공장들에 대해 감사를 집중했다. 리포트는 “결국 우리는 2012년보다 더 많은 표준 위반업체를 찾아냈고, 우리 정책에 따라 그들과 거래관계를 종료했다”고 밝혔다. 2014년 타겟은 생산 개시에 앞서 공장 감사를 먼저 실시하고 있다. 이러면 업체들의 표준 위반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는게 타겟의 설명이다. 이는 또 미승인 하도급계약을 방지하고, 원료조달과정에서 분쟁광물을 배제할 수 있다. 2012년 리포트에서는 공급업체 공장의 40%에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인권침해 사례가 보고됐고, 법규위반도 20%에서 발견됐다. 중국 한 나라에서만 공급업체 공장의50%가 납득할 수 없는 노동조건을 갖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타겟의 지속가능성 리포트는 다양한 부문에서 진전이 있었음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 :
http://www.triplepundit.com/2014/06/target-pushes-long-term-value-2013-sustainability-report/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