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수 기자] 대표적인 인권옹호 국제 NGO인 엠네스티 인터네셔널(국제 사면 위원회)의 뉴질랜드 지부에서 최근에 흥미로운 웹사이트를 제작하였습니다. 사이트 이름은 ‘타임라인 재판(Trial By Timeline)’으로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국내에서는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본인의 행동이 어느 나라에서는 중죄가 될 수 있는지 가려주는 사이트 입니다. 페이스북과의 연동을 허가한다는 클릭 한번으로 페이스북 사용자 누구나 재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들어가면 가장 먼저 나오는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를 재판하기]를 클릭하면 이 사이트는 본인의 페이스북을 분석하기 시작합니다.


페이스북에 나타나 있는 정보들 ‘관계(연애) 상태’, ‘좋아요’를 누른 페이지들, 동성애자 여부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분석 후에는 본인이 타국에 있었다면 어떤 죄명으로 어떤 처벌을 받을지 결과를 보여줍니다. 필자의 페이스북 계정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혐의1: 앱솔루트 보드카에 ‘좋아요’를 누름
인도네시아, 카타르, 쿠에이트에서는 주류소비가 불법
쿠웨이트 에서는 징역에 처함
카타르에서는 채찍에 맞는 형벌에 처함

혐의2: 페이스북에 가입함
미얀마에서는 평화적으로 의사표현이 불법
고문에 처함

혐의3: 유니세프 등 각종 국제단체에 ‘좋아요’를 누름
권리 주장하는 행위로 다수의 나라에서 불법
인도에서는 신체형(신체적 폭력을 가하는 형벌)에 처함
시리아에서는 고문에 처함
카자흐스탄에서는 징역에 처함
러시아에서는 생체실험을 통해 사형됨
시에라리온에서는 박해를 받음

혐의4: 자유로운 연애 중
사우디아라비아, 말리에서 결혼 전 성관계는 유죄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채찍질을 당하거나 생체실험을 통해 사형 됨
말리에서는 사망할 때까지 사람들이 던지는 돌에 맞는 형벌에 처함
총 42개 국가에서 4건의 범죄에 대한 164번의 유죄선고를 받음.

처벌 내용
신체형(신체적 폭력을 가하는 벌) 42회
고문 29회
투옥 68회
생체실험을 통한 사형55회
채찍질을 당하는 형벌5회
사망할 때까지 사람들이 던지는 돌에 맞는 형벌 1회

이상 ‘타임라인 재판’에 동석하신 소감이 어떠신가요? 필자는 이렇게 많은 국가에서 가혹한 처벌을 받을 거라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페이스북 계정을 개설하는 것만으로 미얀마에서는 고문을 받는 다는 사실이 가장 의외였으며 가장 충격적이었습니다.

이 사이트는 우리에게 두 가지 시사점을 줍니다. 첫 번째는 아직도 최소한의 인권조차 보장하지 않는 국가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우리가 당연히 여겨지는 사소한 행동이 국가에 따라 제한되고, 소중한 자유를 잃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사이트에 따르면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평균적으로 115건의 유죄 판결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 사이트가 찾아내지 못한 필자의 ‘범법들’(예를 들면 아웅산 수치여사의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른 것, 각종 인권 문제에 대해 수 차례 서명을 한 것)까지 포함한다면 필자의 혐의와 그에 따른 처벌들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지 않았을까 생각 합니다.

이제 여러분도 재판을 받아보는 것은 어떤가요? 여러분은 어떤 처벌을 받을까요?
(타임라인 재판 사이트 주소: http://www.trialbytimeline.org.nz)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