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준 LH 사장(왼쪽), 박형준 부산광역시장(가운데), 하승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장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LH
김현준 LH 사장(왼쪽), 박형준 부산광역시장(가운데), 하승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장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LH

[미디어SR 박세아 기자] LH는 부산시청에서 부산광역시, 부산진해 경제자유 구역청과 '부산명지국제신도시 글로벌캠퍼스 건립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부산명지국제신도시는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약 640만㎡ 규모의 경제자유구역으로 현재 조성공사를 진행중이며, 2025년 준공될 예정이다.

특히 국제업무, R&D, 외국교육, 배후 주거기능을 담당하며 주택은 2만9000여 가구가 건립된다.

글로벌캠퍼스는 부산명지국제신도시 내 외국교육기관 부지에 연면적 1만8936㎡로 건립되는 국제학교로, 학생수 1200명을 대상으로 유치부에서 고등부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시설은 강의동, 체육관, 교수 숙소동, 학생 기숙사동, 수위동 등으로 구성되며 오는 하반기 설계를 착수해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준공 이후에는 부산시에 인계하며 부산시는 글로벌캠퍼스를 운영할 외국교육기관으로 영국 로얄러셀스쿨 을 선정했다.

LH관계자는 미디어SR에 "토지 분양은 80% 완료된 상태로 L지구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다"며 "다만, 최근 글로벌 경기 하락 및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국제 업무시설 유치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LH는 글로벌캠퍼스 건축을 위한 설계 및 시공부터 준공까지 담당해 학교 건립을 책임지며 부산광역시는 캠퍼스 건립에 필요한 각종 행정적 절차를 지원하고 외국 교육기관을 선정하기로 했다.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은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각종 인허가 절차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