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캐롯손해보험
사진. 캐롯손해보험

[미디어SR 임은빈 기자] 캐롯손해보험이 국내 주요 유관기업들과 업무 양해각서(MOU)를 맺고 이륜차 전용 UBI 보험 개발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국내 이륜차 산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경제 활성화로 배달 산업 중심의 이륜차 공급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이륜차 보험은 가정용, 비유상운송용, 유상운송용으로 분류되며 유상운송용에 해당하는 배달 음식 이륜차의 경우 보험료가 연간 수백만원에 달해 무보험 상태로 운행하거나 비유상운송용 보험을 가입하는 등 모럴헤저드가 존재해왔다.

이러한 경우 배달 운행 중 사고시 제대로 된 보장이 어려워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돼 왔으며 이에 캐롯손보가 배달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이륜차 전용 UBI 보험 개발을 검토하게 된 것이다.

캐롯손해보험의 이번 MOU 체결은 배달대행사인 피엘지와 스파이더크래프트 양사와 함께 진행했으며 아이나비 브랜드로 널리 알려진 팅크웨어가 함께해 이륜차 전용 UBI 보험 개발에 필요한 양질의 데이터 확보가 가능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캐롯손보는 배달대행사와의 시스템 연동을 통해 라이더의 운행데이터를 공유받고 이를 정제해 배달 운행의 특성이 고려된 이륜차 전용 UBI 보험 개발에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배달대행사는 이륜차 UBI 보험을 통해 라이더들의 처우 개선 및 더 많은 라이더 확보를 가능케 하는 양측의 윈윈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캐롯손보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배달대행사 및 라이더분들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보험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라며 "퍼마일자동차보험과 같이 이륜차 보험에 있어서도 혁신적인 서비스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