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테이킹(Risk-taking 위험을 감지해 크기를 평가한 실제 행동에 나서는 것을 말한다)과 실험은 보통 비슷한 뜻으로 쓰이지만 비영리 부문에서는 별로 그렇지않은 듯 하다. 사실 우리는 보통 영리조직이 혁신적 시스템과 제품을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빈자(貧者)를 위한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사회계층이 비용 측면에서 부담 없이 금융서비스를 쉽게 활용하도록 하는 과정 또는 시스템)의 경우, 비영리 부문의 역할이 적절해보인다. 딘 카를란(Dean Karlan)은 ‘스탠포드대 사회적 혁신 리뷰‘(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SSIR)誌 가을호에서 마이크로파이낸스(microfinance)의 영원한 진화(ever-evolving)와 관련, 비영리 유지와 신뢰 형성, 혁신 고양 등 비영리조직이 할 수 있는 3가지 중요한 기능을 조명했다.

자와디샤(Zawadisha)라는 비영리기구가 있다. 소액대출(micro-lending), 예방적 건강관리, 교육 등을 통해 여성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지위향상을 도와주는 것을 미션으로 한다. 자와디샤는 ‘선물을 주다(to give a gift)’는 뜻인데 현재 소액대출의 새로운 모델을 실천에 옮기고 있다. 처음에는 60달러 가량의 대출을 해주고 이를 성공적으로 갚아 신뢰를 쌓으면 350달러로 대출한도를 올라준다.

이 비영리기구에서는 외딴 지역에 살고있는 매우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데 매우 익숙하다. 자와디샤는 과감한 시도를 막는 정책과 프로토콜을 만드는 사람들보다는 이렇게 가난한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이들로부터 매우 가치있는 영감을 얻고 있으며, 사람들의 니즈를 진짜로 충족시켜줄 신상품과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히 적용할 수 있다. 자와디샤는 금융기관이 아니었기에 이런 일들을 모두 완수해낼 수 있었다. 자와디샤는 자본을 중시하는 정책에서 자유로우며, 매사를 지연시키고 이익을 너무 강조하는 관료적 형식주의에 둘러싸여있지 않다. 비영리기구라는 지위 덕분에 여러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자와디샤는 가난퇴치를 위해 트리플 보텀라인(triple-bottom-line 주주이익 극대화라는 경제적 측면의 역할뿐 아니라 환경 지속성, 사회적 책임까지 포괄하는 3가지 기준으로 기업 실적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용어. 지속가능경영의 청사진으로 인식된다)적 접근을 지속해왔고, 금융포용의 또 다른 수단들을 시험적으로 운용해왔다.

마이크로파이낸스는 라이프사이클 측면에서 보자면 금융포용의 수단으로서 안정적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안정이 지지부진한 정체상태가 될 수도 있다. 마이크로파이낸스 영역에서 담보(collateral)처럼 해결해야할 과제가 있긴 하지만, 기업가를 겨냥한 마이크로론(micro-loan 소자본으로 사업을 하려는 사람에게 대주는 저개발국 정부의 소액융자) 대신 소비자를 겨냥한 에코론(eco-loans단열, 난방 에너지절약을 위한 개보수에 무이자로 자금을 빌려주는 금융상품) 처럼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진전이 있다고 자와디샤는 믿는다. 조직이 커감에 따라 자와디샤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자와디샤를 조심스레 지켜보고있는 여성들과 의미있는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많은 걸 배우고 있다고 한다. 이런 정보를 공개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외디샤는 가난한 이들을 위한, 여성을 위한 금융포용을 실천하고있다.

자와디샤는 케냐에서 공동체기반의 마이크로 대출에 대해 학생들이 배우고 참여하는 2주짜리 몰입과정을 진행한다. 구성원들과 교류하고 데이터를 모으고 해석하는 철저한 학문적 연구를 통해 교과서에선 배울 수 없는 독특한 학습기회를 창출하게된다.

2015년 1월 자와디샤는 프레시디오 대학원(Presidio Graduate School 지속가능경영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자리잡고 있다) 학생 그룹을 구성, 케냐로 가는 여행경비를 모으기 위해 9월중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인디고고(Indiegogo)에서 캠페인을 시작한다.

*참고

http://www.triplepundit.com/2014/09/experimentation-discovery-making-case-non-profits-microfinance/

http://www.zawadisha.org/index.html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