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왕립은행(Royal Bank of Scotland)은 에딘버러(Edinburgh)에 근거지를 둔 FTSE 100 영국기업(영국 런던국제증권거래소ISE 상장된 시가총액 상위 100개의 우량기업)이다. 이 은행은 사회에 긍정적 기여를 하고자 지속가능 경영 원칙을 운영하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데이터 계산과 보고에서 정확성과 투명성을 보장하는 엄격한 보고 원칙이다.

기업의 수요

RBS는 기업과 제3의 데이터제공자로부터 정보를 취합하는 탄소회계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운영하고있다. 은행 지속가능성팀은 이 시스템이 처음 만들어진 이래 지속적으로 데이터수집 및 보고의 세부내역을 변화시켜왔으며 그 결과, 여러 비효율적 요소들이 개선됐다.

RBS는 지속가능성팀의 목표와 아젠다에 맞춰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기 위해 카본클리어(Carbon Clear기업의 탄소감축을 지원하는 컨설팅회사)에 좀더 효율적인 시스템을 주문했다. 여기엔 외부감시가 용이하도록 데이터 입력과 계산의 투명성을 개선하고, 1차 및 2차 자료와 추정자료까지 세부사항과 질을 개선하는 등 노력이 포함됐다.

RBS는 데이터 관리에 수동적 요소를 없애고 연례 보고를 위해 엄격한 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규모 데이터입력의 자동화를 원했다. RBS 팀은 또 현존하는 소프트웨어에 계산기능을 구축하기를 원했다. 이는 바닥면적, 종원업 수, 빌딩 유형 등 원천데이터 없이도 계산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솔루션

카본클리어는 RBS의 탄소회계 시스템을 철저히 분석했다. 이는 탄소데이터 관리를 위한 RBS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시스템의 범위와 한계를 결정하는 소프트웨어 리뷰 과정이었다.

이 분석을 통해 카본클리어는 RBS에 탄소관리스시템을 재구축하도록 권고했다. 기업의 요구를 보고에 반영하기 위해서였다. 카본클리어는 불필요한 정보를 가려내고 시스템의 유연성을 확실히 하기 위해 데이터 매핑(자료 도표화data mapping. 어떤 종류의 정보들이 어떤 저장장치에 저장이 돼있는지 식별하는데 사용한다) 작업을 담당했다.

그 결과, 카본클리어는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세트, 주문형 보고가 가능하고 데이터세트 입력이 간편한 맞춤구조 등을 담은 새 시스템을 만들어냈다. 모든 계산은 회계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며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감시기능은 높였다. 새 시스템에 더해 카본클리어는 시스템의 디자인과 구축에 사용된 방법들을 나열하고 규정하는 보고문건의 초안도 만들었다. 이 문건은 데이터의 투명성과 접근성에 매우 중요하다.

부가가치

새 시스템은 내부보고 뿐 아니라 기업의 탄소관련 보고 전반에 걸쳐 사용할 투명하고 정확한 탄소데이터를 제시한다.

카본클리어의 RBS 탄소회계 소프트웨어 리뷰는 4가지 중요한 변화를 지적하고 있다.

1. 대규모 데이터 입력의 자동화. 시간절약, 인간조작에 따른 오류 방지

2. 복잡한 계산시스템 구축.

3. 모든 추정과 계산은 시스템내에서 이루어지며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가독성을 높임

4. 전국적 수준이 아닌 지역별로 추출된 데이터. 개별 빌딩에서 탄소감축과 에너지 절약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있음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공개프로젝트)나 의무적 온실가스배출 보고(Mandatory Greenhouse Gas Emissions Reporting) 같은 다양한 보고요구가 있지만 기업들은 탄소회계시스템을 자기 형편에 맞게 적용하고 있다. RBS는 엄격한 기준을 갖춘 시스템을 갖추게됐다. 탄소목표를 세우고 정확히 보고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이다. 새 시스템 덕분에 RBS는 탄소배출 보고를 더 개선하고 최선의 사례를 만들어내는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http://www.greenbiz.com/blog/2014/07/25/how-royal-bank-scotland-improved-its-carbon-accounting-system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