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해외채권 첫 발행 후, 민간 기업 최초 해외채권 리오프닝 성공

총 8억 달러 규모 자금 조달… 국내 지속가능채권 중 최대 규모

사진제공. 네이버
사진제공. 네이버

[미디어SR 권혁주 기자] 네이버가 사회적 책임 투자를 목적으로 발행한 외화 ESG 채권이 3억 달러 증액 발행에 성공했다.

국내 민간기업의 해외사채 리-오프닝 사례는 네이버가 최초다.

6일 네이버는 지난 3월 5억 달러 규모의 해외채권 데뷔 발행에 이어, 기존 채권을 추가로 증액하는 리오프닝을 진행해 3억 달러의 추가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오프닝을 통해 총 8억 달러가 된 네이버의 지속가능채권 규모는 국내 최대 수준이다.

증액 발행된 채권의 금리는 미국채 5년물에 85 bps(1bp=0.01%)를 가산한 수준이다. 네이버는 5일 오전 미국채 5년 대비 110 bps area에 최초 금리 가이던스를 제시해 북빌딩을 개시했지만 최종 금리 가이던스는 그보다 낮춰졌다. 지난 3월 최초 발행된 채권의 가산금리(스프레드)는 68bps이었다.

지역별로는 아시아는 88%, 유럽 12%를 배정받았고, 투자자 유형별로는 자산운용사 66%, 은행 및 PB 33%, 보험사 및 기타 투자자가 1%를 배정 받았다.

통상 목표 금액 대비 3-4배수로 수요를 모집하는 신규 채권 발행과 달리, 리오프닝은 이미 발행한 채권을 증액함에따라 실수요 위주로 진행된다.

네이버의 이번 증액 발행은 리오프닝 방식에도 불구하고. 최대 주문 기준 조달 금액 대비 3배 이상 수요를 모집한 점이 인상적이다.

이미지. 네이버.
이미지. 네이버.

이와 관련 네이버 측은 "당초 2억 달러 규모로 자금 조달에 나섰으나, 해외우량투자자들의 실수요를 바탕으로 기존 목표금액을 상회하는 3억 달러를 증액했다”고 전했다. 제시된 최종 금리 가이던스에서 투자자 수요 최대 금액은 10억 달러 수준이었다.

무디스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이번 증액 발행이 네이버의 신용등급(A3 안정적 / A- 안정적)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판단했고, 증액 발행을 감안해도 낮은 수준의 레버리지 비율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네이버는 ESG 채권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을 환경-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관련 사업으로는 친환경 기술 투자 및 풀필먼트 구축, SME 친화 커머스 생태계 조성 등이 있다.

박상진 네이버 CFO는 “이번 리오프닝을 계기로 네이버 ESG 경영에 대한 투자자들의 긍정적 신뢰를 재확인했다"며 "향후 친환경·사회적 투자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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