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8.5조원…전년대비 18% 상승

메모리 제품 수요 증가·수율 개선 덕

사진 : SK하이닉스 제공 
사진. SK하이닉스

[미디어SR 박민석 기자] SK하이닉스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66% 증가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SK하이닉스는 28일 올해 1분기 매출액 8조 4942억원, 영업이익 1조 3244억원(영업이익률 16%), 순이익 9926억원 (순이익률 12%)의 경영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66%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 7%, 37% 올랐다.

올해 초 반도체 시장 업황이 좋아지면서 SK하이닉스는 전 분기,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실적을 냈다.

SK하이닉스 관계자에 따르면, 보통 1분기는 계절적 비수기이지만 PC와 모바일에 적용되는 메모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 실적에 호재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또한 주요 제품의 수율이 빠르게 개선되면서 원가 경쟁력도 높아졌다. 

먼저 D램은 모바일, PC, 그래픽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늘었다. 그 결과 전 분기 대비 제품 출하량이 4% 증가했다. 

낸드플래시는 모바일에 들어가는 고용량 제품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전 분기 대비 출하량이 21% 증가했다.

SK하이닉스는 1분기 이후 실적 전망도 밝게 보고있다. 2분기에도 D램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낸드플래시 역시 시황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세부적으로 D램은 2분기부터 12GB(기가바이트) 기반의 고용량 MCP(Multi Chip Package, 여러 종류의 칩을 묶어 단일 제품으로 만든 반도체)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D램 주력인 10나노급 3세대(1z) 제품의 생산량을 늘리기로 했다. 이어 EUV를 활용해 올해 안에 4세대(1a) 제품 양산을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낸드플래시는 128단 제품의 판매 비중을 높이고, 연내 176단 제품 양산을 시작하겠다고 SK하이닉스 측은 강조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에도 강한 의지를 밝혔다.

경영지원담당 노종원 부사장(CFO)은 “당사는 지난해 이사회 중심 책임경영 체제 강화, 반도체∙디스플레이 탄소중립위원회 참여 등 ESG 경영활동을 지속해 왔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기술을 적극 개발하는 등 RE100 수준을 높여가면서 반도체 산업이 ESG 모범 사례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IT 산업 전반의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저전력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 개발 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SSD로 대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저전력이 강점인 SSD는 HDD 대비 94% 이상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어 ESG 경영을 강화하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1분기 경영실적 비교표 자료. SK하이닉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