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네이버, 친환경 물류센터·풀필먼트로 탄소 배출 저감키로

한 발 앞서 '탄소 중립' 선언한 아마존, 오히려 탄소배출 증가해

지난해 국내 택배량 큰 폭 증가... 경총 "정부 투자비 지원 필요"

쿠팡 물류센터. 사진. 쿠팡
쿠팡 물류센터. 사진. 쿠팡

[미디어SR 권혁주 기자] 쿠팡과 네이버의 탄소 배출 저감 달성 '청사진'의 실현 가능성이 업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쿠팡은 오는 5월 국제 친환경 콘퍼런스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에서 자사 물류 네트워크 시스템이 친환경 혁신 모델로 소개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쿠팡의 풀필먼트 서비스 ‘로켓 제휴’가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폐기물과 탄소 배출을 줄였다는 내용이다. 풀필먼트 서비스는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업체로부터 수수료를 받고 제공하는 입고·보관·포장·출고 등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말한다.

풀필먼트 서비스 정착 이전까지는 판매자가 제조사로부터 상품을 수령한 다음, 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다시 택배회사로 보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상품 파손을 막기 위해 많은 완충재와 포장재가 사용되기도 했다.

반면 로켓배송은 제품 대부분을 쿠팡이 직접 매입해 배송하는 ‘엔드 투 엔드(end-to-end)’ 방식이다. 쿠팡 측에 따르면 현재 쿠팡 로켓배송 상품 중 75% 이상은 골판지 상자 또는 기타 불필요한 포장 없이 홑겹 봉투에 담겨 배송되고 있다.

쿠팡 로켓배송의 ‘엔드 투 엔드(end-to-end)’ 방식.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경감시킨다. 자료. 쿠팡.

쿠팡 관계자는 “이밖에도 쿠팡은 2018년 대구 지역에서 전기 화물차 15대를 시범 도입하고, 신선식품 배송에 스티로폼 대신 재활용 에코백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탄소 저감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10월 CJ대한통운과 3000억 원의 상호 지분을 교환한 네이버 또한 친환경 풀필먼트 서비스와 택배박스 제작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달 개정된 ‘네이버 2020 ESG 보고서’에 따르면 자사 커머스 플랫폼 스마트스토어 내에서 포장재 사용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투자 옵션을 검토 중이며, 향후 △풀필먼트 물류 센터 내의 재생에너지 사용 △물류 배송 시 전기차 이용 등을 검토 중이다.

한국통합물류협회(KILA)가 발표한 국내 택배 물동량 추이. 자료. 국가물류통합센터 갈무리.

성장하는 기업의 탄소 저감은 쉽지 않아

하지만 물류 기업의 다양한 탄소 저감 정책에도 실질 탄소 배출량은 크게 줄지 않을 수 있다. 일례로 글로벌 유통 기업 아마존은 2040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2024년까지 배송용 전기차 10만대 도입을 약속했다.

그럼에도 2019년 아마존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직전년 4440만 톤 대비 15 % 증가한 5117만 톤을 기록했다. 아마존은 쿠팡을 비롯한 전 세계 풀필먼트 서비스의 모델이 된 ‘FBA(Fulfillment by Amazon)’을 앞서 구축한 회사다.

회사 측은 이산화탄소 증가 원인을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당시 美 AP 통신은 “아마존의 탄소 발자국의 증가는 아마존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가 오염을 줄이는 것이 얼마나 까다로운 지 보여준다”고 언급했다.

2020년 한국 택배 물량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한국통합물류협회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총 택배물량은 33억 7000만개를 기록했다. 2019년 27억 9000만개에 비해 20.9% 증가한 수치다. 국민1인당 연간 택배 이용 횟수 또한 2019년 53.8회에서 2020년 65.1회로 증가했다.

수송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교통·물류체계 개편안. 자료. 환경부.
수송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교통·물류체계 개편안. 자료. 환경부.

2050 탄소중립 선언한 한국, 수송부문 탄소 중립 로드맵 마련중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버스·트럭 등 중대형 상용차에 대한 온실가스 관리제도를 최초 도입했다. 2025년까지 이들 차량에 대한 온실가스 감축 기준을 2021년∼2022년 대비 7.5% 감축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는 한국이 작년 12월 UN에 제출한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LEDS)’에 따른 목표치를 달성하기엔 부족한 수치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수송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교통·물류체계 개편 방안 마련을 추진 중이다. 현재는 수송부문 탄소중립 로드맵 연구용역 및 전문가 포럼 구성하는 단계며,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 및 관계부처 협의는 오는 8월부터 이뤄질 예정이다.

재계에서는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데 드는 비용을 ‘사회가 공동으로 부담해야 한다’는 반응도 나온다. 작년 10월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국내 119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이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 ‘일정 수준의 비용은 부담할 용의가 있으나 (그 이상은)우려되는 면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63.0%, ‘전 사회가 공동으로 부담해야 한다’고 응답한 기업은 응답 기업의 79.0%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