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을 맞아 누구나 뭔가 새로운 결심을 한다. 지속가능한 책임투자(SRI sustainable and responsible investing)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다. 지구환경을 더럽히는 기업이나 탐욕에 가득찬 금융회사를 볼 때마다 피가 거꾸로 치솟긴 하지만 진정해야겠다. 책임투자를 생각하는 당신은 아래 8가지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까.

SRI , 지속가능하고 책임있는 투자란 무엇인가?

‘지속가능하고 책임있는 투자‘란 금융소득측면에서 장기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사회에 긍정적 임팩트를 줄 수 있도록 환경적, 사회적, 기업기배구조적 측면(ESG environmental, social and corporate governance criteria)을 고려하는 투자원칙을 말한다. 오늘날 미국에서 전문적인 투자자가 취급하는 3조7400억달러에 이르는 투자금 가운데 9분의 1 이상이 SRI 전략에 따라 투자되고 있다. 개인적 신념으로, 혹은 고객이나 소속회사의 원칙에 따라 투자하고있는 상당수 투자가들은 이런 투자가 금융측면의 훌륭한 성과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지배구조적 성과에 기여해야한다고 믿는다. 어떤 이는 장기적으로 기대이상의 재무적 성과를 원하고 있지만 최근 연구결과를 보면 ESG와 재무성과 사이에 강한 연계가 있음이 드러나고있다.

SRI에서 투자자들이 전형적으로 활용하는 접근법은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책임있는 투자자들은 2가지 전략 모두에 초점을 맞춘다. 하나는 ESG 점검이다. 투자분석과 포트폴리오 구축 과정에서 환경, 공동체, 여타 사회적 이슈와 기업지배구조 원칙을 고려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상장회사의 경우 주주제안을 제출하는 것이다.

SRI 투자시장의 규모는 얼마나 되나? 얼마나 많은 자산이 연관돼있나?

미국 사회책임투자포럼(US SIF)은 한가지 이상의 지속가능 사회책임투자 전략을 활용하고있는 전체 자산규모를 3조7400억달러로 추산했다. 2010년 3조700억달러에 비하면 2012년까지 SRI 투자는22%이상 성장한 셈이다. 전문적인 투자의 11%가 사회책임투자와 연관돼있다.

누가 SRI 투자자인가?

사회책임 투자자에는 대학, 병원, 재단, 연기금, 비영리기구(NPO) 종교재단, 개인투자자가 모두 해당된다. 또 지속가능하고 책임있는 투자펀드를 제공하는 수백개의 투자자문회사들도 있다.

SRI펀드는 얼마나 많은가?

2012년을 보면 미국내에만 333개 뮤추얼펀드가 ESG 원칙에 따라 투자하고있다. 그 자산규모는6405억달러에 이른다. 1995년의 55개 펀드, 120억달러에 비하면 그 성장세를 짐작할 수 있다.

SRI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영역은 무엇인가?

대안투자(Alternative investments)는 ESG투자영역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ESG를 고려하는 대안투자펀드의 수는 미국 사회책임투자포럼의 보고서를 보더라도 여타 펀드에 비해 압도적으로 빠르게 성장해왔다. 대안투자펀드에는 소셜벤처펀드, 헤지펀드, 사모펀드, 부동산펀드 등이 포함된다.

SRI 펀드의 성과는 어떤가?

SRI는 일반 주식투자뿐 아니라 현금, 채권과 사모펀드, 벤처캐피탈, 부동산 등 대안투자까지 포괄하고 있어 그 영역이 넓고 성장세도 강하다. 모든 투자자들처럼 SRI 투자자들도 금융수익을 높이고자 한다.

ESG 이슈에 대한 주주들의 결심이 임팩트를 갖고있다는 증거는 무엇인가?

주주들이 ESG 이슈를 거론함으로써 미국 기업들에게 힘을 불어넣고 있다. 행동에 적극적인 주주들은 중요한 이슈에 기업이 주목하도록 만들고, 때로는 미디어의 주목을 끌고, 대중을 교육하기도 한다.

http://www.triplepundit.com/2013/12/investment-portfolio-responsible/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