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 발송물을 카카오톡‧문자 대체하는 서비스

종이 절약과 디지털 전환 통한 ESG경영 실천

사진. 기업은행.
사진. 기업은행.

[미디어SR 김병주 기자] IBK기업은행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에게 우편물로 발송 중인 안내‧통지문을 카카오톡, 문자로 발송하는 ‘모바일 전자고지’서비스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안내 통지문은 별도 신청 없이 카카오톡으로 자동 발송되며, 24시간 내에 수신을 하지 않으면 미수신 최소화를 위해 문자 및 우편으로 재안내한다.

서비스는 대출금 기일안내, 퇴직연금 가입자 교육자료 등을 시작으로 점차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번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우편물 안내가 가진 분실‧오배송 문제를 개선함은 물론, 타인열람과 같은 개인정보 유출 위험도 줄일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이번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그동안 지속해온 종이 사용량 감축 정책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기업은행은 지난 10년간 ‘전자전표’,‘전자문서’ 도입 및 비대면 기간연장 시행 등을 통해 연간 약 4200만장의 종이를 절약해왔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해당 서비스 도입으로 연간 560만건의 우편물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을 통한 ESG경영을 더욱 강도높게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