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지주 차기 회장 단독 후보에 김정태 현 회장 선임

안정적 조직운영 속, 차기 회장 후보군 리스크 제거는 과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사진. 하나금융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사진. 하나금융

[미디어SR 김병주 기자] 하나금융그룹의 선택은 예상대로 김정태 현 회장이었다. 연임에 성공한 김정태 회장이 과연 조직 안정화와 후계자 육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금융업계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2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하나금융지주 회장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는 24일 회의를 열고 김정태 현 회장을 1년 임기의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선임했다.

회추위는 지난 15일 총 4명의 최종 후보군(김정태 회장‧함영주 부회장‧박성호 하나은행 부행장‧박진회 전 씨티은행장)을 선정한 후, 후보자들에 대한 심층 면접을 거쳐 1년 임기 연장의 차기 대표이사 회장 단독후보자를 확정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기업가 정신, 전문성과 경험 및 글로벌 마인드, 비전 및 중장기 경영전략, 네트워크 및 기타 자질 등에 대한 질의·응답과 심층적인 평가를 통해 개별 후보자들을 검증했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회추위의 선택은 김정태 현 회장이 연임이었다. 다만 회장의 나이가 만 70세를 넘을 수 없다는 하나금융 지배구조 내규상 임기는 1년으로 정해졌다. 김 회장의 나이는 올해 만 69세다.

회추위가 이번 차기 회장 선임과정에서 내세운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조직안정’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 유력 차기 회장으로 분류됐던 인사들의 잇단 법률 리스크 등의 문제가 조직의 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윤성복 하나금융지주 회추위 위원장도 “주주와 감독당국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우려하시는 부분들을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후보자들을 평가했다”며 “그 결과 김정태 현 회장이 그룹의 지속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최고 적임자라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금융업계에서는 '사실상 예견된 인사'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김정태 회장의 능력은 이미 수차례 실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지난해에도 하나금융은 당기순이익 2조637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0%이상 성장세를 이어갔다.

김정태 회장은 조직 융합에도 강점을 보여왔다. 지난 2014년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합병 추진과 2015년 통합법인 출범을 이끌어낸 주인공도 바로 김회장이다.

그 과정에서 일부 진통도 뒤따랐지만 양사의 물리적‧화학적 결합을 이뤄내는데 적잖은 기여를 했다는 호평을 받은바 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그룹 출범 14주년 기념식에서 임직원 대상으로 'CEO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그룹 출범 14주년 기념식에서 임직원 대상으로 'CEO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회장의 임기가 1년으로 제한됐다는 점에서 큰 폭의 경영전략 변화는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일단 유력 차기 회장 후보들의 법률 리스크 해소를 위한 시간을 부여하고 조직 안정화를 꾀하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 역시 1년 임기의 차기 회장 후보로 추천된 직후 “무거운 책임감으로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위기 극복과 그룹의 조직 안정화에 헌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다음 달 주주총회를 기점으로 임기가 종료되는 일부 자회사 CEO의 인사를 통한 인적 변화의 가능성도 제기한다.

부행장으로서는 이례적으로 회장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던 박정호 부행장의 하나은행장 부임 가능성이 대표적이다.

만약 이같은 인사가 현실화 될 경우, 지성규 현 하나은행장은 함영주, 이진국 부회장과 함께 지주사의 부회장직을 수행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금융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향후 1년 간 차기 후보군의 리스크를 제거하면서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후임자에게 물려주는 것이 김 회장의 당면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