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 청문회'서 최 회장 집중포화....최 회장 '자진사퇴' 거론 안 해

포스코 최대주주 국민연금 최정우 연임 '반대' 의결권 행사할까

산재 관련 국회 청문회 진행 중 김웅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왼쪽)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산재 관련 국회 청문회 진행 중 김웅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왼쪽)이 최정우 포스코 회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반복되는 산업재해 발생의 책임에도 불구하고 연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지탄을 받고 있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에 따르면 최 회장이 취임한 2018년 7월 이후 사내 작업 현장에서 숨진 노동자는 원청 5명, 하청업체 9명으로 총 14명에 달한다. 고용노동부가 현재까지 산재로 판단한 인원으로 좁히더라도 8명이나 된다.

‘산재 청문회’ 증인 출석 요구를 결정한 날인 지난 8일에도 포스코 협력업체 직원 A씨가 포항제철소 크레인 설비 교체작업 중 기계에 몸이 끼는 사고로 사망하면서 최 회장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당위가 짙어졌다.

지난 15일에는 이낙연 대표가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포스코는 최고경영자가 책임지고 산업안전과 환경보호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이례적으로 특정 기업을 거론하자 최정우 회장은 산업재해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나섰다.

하지만 최 회장은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고도 ‘허리 지병’을 이유로 불출석 의사를 밝혀 빈축을 샀다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이를 정당한 사유로 인정하지 않자 청문회에 참석했다.

산재 청문회를 제안한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은 청문회에서 최 회장이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가 이를 철회한 것을 두고 “어이가 없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 회장에게 “후배 노동자들이 얼마나 더 노동 현장에서 피 흘리고 쓰러져야 하느냐”면서 “자진사퇴할 생각은 없느냐”고 물었다. 임의원은 이어 “포스코는 대기오염물질을 다량 배출해 지역 주민에게 상당히 유해한 피를 입혔다"면서 "또한 환경성질환 조사도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최 회장은 “지난 3년간 1조3000억원의 투자를 통해 노후 시설의 위험요인을 줄이고, 협력회사나 포스코 직원의 안전의식 및 문화도 상당히 개선되리라고 생각한다”라고 답해 사퇴 의사에 대한 답변을 슬쩍 비켜갔다.

그러자 임 의원은 “제 질문은 자진사퇴할 의사가 있느냐 없느냐라고 묻는 것”이라며 재차 최 회장의 의사 표명을 요구했다.

하지만 최 회장은 “앞으로 안전을 더 잘 챙기라는 질책으로 알겠다”고 답해 사퇴할 의사가 없음을 에둘러 답했다.

이에 임 의원은 “제 질문은 (최 회장이)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짚으면서 사실상 최 회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이날 최 회장은 이밖에도 국회의원들로부터 ‘상여금 잔치’, ‘위험안전 평가서 조작’, ‘임원 자녀 특혜 의혹’, ‘자사주 매입 관련 횡령 의혹’ 등에 대해 따가운 비판이 이어졌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 회장이 보수로 지난해 12억1200만원을 받았고, 전년대비 49% 인상돼 성과금만 7억6000만원을 가져갔다”고 꼬집으면서 “이게 고통분담인가, 계단 하나도 제대로 안 고치면서 직원 임금은 동결하고 자신은 고액을 받는 게 맞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지난해 포스코 직원들의 임금은 동결됐다.

이에 최 회장은 “경영성과급은 지난해가 아닌 2019년도 경영실적에 대해 이사회에서 평가해서 준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노 의원은 포스코가 국회에서 요구한 위험안전 평가서를 조작을 지시했다는 문서를 제시하며 "정부를 기망했다"고 질타했다.

노 의원이 제시한 문서에는 "며칠 전 ‘20년 위험성 평가를 수정하였는데, 추가로 2018~2019년 위험성평가에 대해서도 수정 부탁드린다"고 적시돼 있었다. 이에 대해 노 의원은 “그렇게 조작된 보고서를 국회 청문회에서 보고하려 했다는 것이 포스코의 윤리의식을 보여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이런 방식으로 노동부를 속이면 감독을 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최정우 회장은 이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요구했다.

◇ 산재 반복되고, 비판 강도 높아지는데..최 회장 연임 안건 그대로

집중포화를 받고 있는 최정우 회장은 2017년 7월 포스코 회장에 취임해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연임을 시도한다.

포스코 회장의 임기는 3년으로, 지난해 11월 포스코 이사회는 최 회장 연임 안건을 주주총회 상정하겠다고 의결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12일 열리는 포스코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 회장의 연임 여부가 가려진다.

포스코의 최대 주주는 지난 4일 기준 11.17%의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이다. 참여연대, 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등 9개 시민단체들은 24일(내일)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에 임시주총 개최와 문제 회사의 이사 연임에 반대 의결권을 행사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피켓 시위를 진행한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3% 이상의 지분을 보유한 주주는 임시주총을 요구할 수 있다”면서 “임시주총을 통해 최정우 회장 등 문제 기업에 책임을 져야하는 이사들에 대해 국민연금이 반대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했음에도 매번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여부는 정기 주주총회에 임박해 주총 2~3일 전에야 발표된다”면서 국민연금의 적극적인 의견을 촉구하고 나섰다.

기금위가 내일 포스코에 대한 주주제안 안건을 의결하더라도 주주제안은 통상 정기 주주총회의 6주 전에 제출돼야 반영된다.

하지만 포스코 정기 주주총회까지 남은 기간은 보름 남짓이므로 이들 단체는 임시 주주총회 개최를 요구하는 것이다.

포스코는 민영화된 옛 공기업의 특성상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주주가 없다. 이 떄문에 정권이 바뀔 때마다 현직 회장이 본인의 연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른바 ‘셀프 연임’이 반복되는 것이 포스코의 현주소다.

전문가들은 포스코의 지배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이런 현상이 앞으로도 계속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의 시각을 거두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